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6차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준비하며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 최상목 경제부총리, 한덕수 국무총리, 한동훈 비대위원장,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사진 =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6차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준비하며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 최상목 경제부총리, 한덕수 국무총리, 한동훈 비대위원장,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사진 =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정부와 대통령실을 향해 "당과 정부 대통령실이 한 호흡으로 함께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생 학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획기적 대책을 내달라는 당부도 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대 협의회에서 "한 호흡으로 효율적으로 협업한다면 더욱 정교해지고 실천 동력이 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는 한 위원장이 비대위원장 취임 후 첫 고위 당·정·대 협의회다.

먼저 한 위원장은 "당은 앞으로 교통·안전·문화·치안·건강·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불합리한 격차를 줄이고 없애는 데 힘을 집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그게 구체적인 민생을 챙기는 거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또 "일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격차가 사회 통합을 방해하고 여러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데 이런 숱한 격차들에 대한 해소를 위해서 각종 자료와 데이터가 축적된 정부가 이 점에 대해서 보다 더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 위원장은 "아무리 총선을 앞둔 정국이지만, 실현 가능성 없는 정책이라든가 그냥 기대만 부풀려놓고 책임지지 않는 정책을 하지 않으려 한다"며 "정부에서도 그 점을 충분히 유념해서 당을 뒷받침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특히 한 위원장은 "대학생들의 학비를 획기적으로 경감시킬 방안에 대해서 여러 곳에서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 점을 저희랑 같이 논의하고 충실히 발전시켜서 국민께 좋은 정책을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국민 피부에 와닿는 구체적 성과를 속도감 있게 구체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당정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민생 회복의 한 해에 우리 모두 정교하게, 또 박력 있게 준비된 정책으로 국민에게 보답하자"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당이 전하는 민심을  바탕으로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비서실장은 "한 위원장이 발언한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여러 분야의 다양한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는 데 정부도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당이 앞에서 이끌고, 정부가 이를 실효적 대책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