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플레이의 'K-퍼즐' 프로젝트. 사진=위메이드플레이.
위메이드플레이의 'K-퍼즐' 프로젝트. 사진=위메이드플레이.

위메이드플레이가 한국산 글로벌 캐주얼 게임을 의미하는 'K-퍼즐' 프로젝트로 올해 출시할 신작 5종을 소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신작들은 캐주얼과 퍼즐 장르의 대중성을 공통 분모로 본사와 자회사, 외부 개발사 등 개발 채널을 다변화해 게임별 차별화를 일궈낸 것이 특징이다. 이들 게임은 차별화된 장점을극대화하며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각각 다른 권역별로 '선출시, 서비스 확대' 정책을 적용할 예정이다. 

K-퍼즐 1호 게임으로는 관계사 위메이드커넥트의 대표 게임으로 글로벌 6천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모바일게임 '어비스리움' IP를 활용한 '어비스리움 매치'가 1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힐링 콘셉트의 바다 속 퍼즐을 선보일 이 게임은 블록을 맞추는 대중적인 퍼즐 콘텐츠와 게임 곳곳에서 만나는 어비스리움 IP, 다양한 창작형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퍼즐 게임의 새로운 규칙을 선보일 모바일게임 '애니팡 매치라이크'도 1월 대만에서 사전 예약을 시작으로 상반기 출시 준비에 나선다. 무작위, 무규칙으로 통용되며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로그라이크 장르를 퍼즐 게임에 이식, 구현한 '애니팡 매치라이크'는 무작위 기술 선택, 보스 전투와 액션, 장비와 캐릭터 육성을 즐길 기대작으로 꼽힌다.

아울러 개발 전문 자회사 육성 정책을 통해 2022년 기준 매출 510억원을 기록한 플레이링스의 뒤를 위을 자회사들의 K-퍼즐 프로젝트 데뷔작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 게임 팬들에게 애니팡 시리즈의 PD로 알려진 이현우 대표의 플레이매치컬은 퍼즐 RPG '던전앤스톤즈'의 1월 독일, 캐나다 등 4개국 사전 예약을 확정했다. 퍼즐 플레이로 몬스터를 공격하고 육성, 전략을 즐길 수 있는 RPG향 미드코어 퍼즐 게임 '던전앤스톤즈'는 상반기 글로벌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

위메이드플레이의 막내 자회사 플레이킹스는 퍼즐 특유의 대중성을 기반으로 퍼즐플레이와 스토리 전개 등에 유저의 선택권을 더해 자유도를 높인 이색 퍼즐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개발자들의 캐주얼게임 개발 경력만 평균 15년 차로 알려진 플레이킹스에서도 장르 최초 게임으로 불리는 이번 신작은 3분기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또한 '애니팡' IP 기반의 첫 퍼블리싱 게임이자 유망 개발사 스탠드에그와의 협업작 '애니팡 머지'도 1분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합성(머지) 장르에 특화된 개발사가 선보일 이번 신작은 애니팡 IP 확장을 선보일 게임으로 1월 사전예약과 2분기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호대 위메이드플레이 대표는 "위메이드플레이에 특화된 K-퍼즐이라는 자랑스러운 슬로건을 단 신작들이 캐주얼 게임의 글로벌 표준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며 "회사의 성장과 한국 캐주얼 게임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