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본사. 출처=연합뉴스
태영건설 본사. 출처=연합뉴스

태영그룹이 태영건설 워크아웃의 개시 조건이었던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잔액(890억원)을 납부하며 당국·채권단과의 협상 분위기가 급반전되는 분위기다.

정부 발언 수위가 낮아짐에 따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성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하지만, 태영그룹 자구안의 진정성이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는 지적 역시 나온는 상황이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고위급 협의체인 'F4(Finance 4)' 회의 후 정부는 "여러 불확실성을 감안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면서도 채권단에 "자구 노력 의지가 확인될 경우 워크아웃 절차를 정상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법정관리 가능성'을 내세우던 기존 입장과 확실히 달라진 톤이다.

이 같은 발언 수위 변화는 태영그룹이 주말 물밑 협상을 통해 기존 자구안을 모두 이행하겠다고 나선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태영그룹은 이날 오전 11시께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중 잔여분 890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했다.

금감원 공시에 따르면 티와이홀딩스는 계열사 블루원으로부터 100억원을 1년 기한으로 단기 차입하고, 윤세영 창업회장의 딸 윤재연 블루원 대표에게 SBS 주식 117만2천주를 내년 7월 8일까지 담보로 제공하고 330억원을 빌렸다.

사재 출연이 아닌 대여 형식인 데다가, SBS 지분 담보 제공도 가족 간 거래에 그쳐 오너 일가가 큰 희생을 감내했다고 보긴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티와이홀딩스는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을 대상으로 416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을 발행한 바 있는데 이를 통해 마련한 돈도 투입됐다.

태영그룹은 오는 9일 티와이홀딩스 지분을 활용한 추가 자구안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태영그룹과 채권단 간 '줄다리기' 핵심 쟁점이었던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 중 890억원이 해결된 만큼 일단 워크아웃 개시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채권단 한 관계자는 "내일 추가 안을 봐야겠지만 분위기는 상당히 유해졌다"고 전했다.

채권단은 티와이홀딩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으로 갚아야 하는 연대보증 채무와 관련 만기 유예 방안도 검토 중이다.

티와이홀딩스는 부채총액이 1천300억원이 넘으면 에코비트 지분 전량을 글로벌 사모펀드 KKR에 넘겨야 하는 계약을 맺은 상태라는 점을 채권단에 설명해왔다.

금융지주 등 주요 채권단은 이날 오전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이 함께 여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점검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추가안을 확인한 뒤 별도 회의가 소집될 것으로 보인다.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채권자협의회는 오는 11일 서면 결의 형식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