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PHA 코팅기술 적용 컵라면. 사진=CU
CU PHA 코팅기술 적용 컵라면. 사진=CU

CU가 친환경을 위해 용기면 코팅을 생분해성으로 바꿨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CJ제일제당과 손잡고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인 PHA 코팅 기술을 적용한 컵라면 2종 ‘New 오늘의 닭곰탕‧닭개장’을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PHA는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Polyhydroxyalkanoate)의 약어다. 미생물이 식물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생성하는 고분자 물질을 뜻한다. PHA는 여러 생분해 소재 가운데 토양과 해양 등 자연환경에서 분해 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1월 전자레인지나 뜨거운 물 조리시에도 사용가능하도록 PHA 코팅 식품 패키징 기술을 개발했다.

CU와 CJ제일제당은 수개월간 지속 협력한 끝에 생분해성 용기를 개발했다. 이번 컵라면 용기를 내부에는 PHA 코팅 기술을 적용했다. 신기술이 적용된 첫 상품은 New 오늘의 닭곰탕, New 오늘의 닭개장 컵라면 2종이다. ‘New 오늘의 라면 시리즈’ 가격은 기존 동일 상품보다 900원이 저렴한 2600원으로 책정됐다.

황보민 BGF리테일 가공식품팀 MD는 “컵라면이 편의점 라면 매출 중 80%를 차지하고 있어 생분해성 소재의 용기를 사용한다면 플라스틱 저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상품을 시작으로 더 많은 용기면에 해당 신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U는 다년간 친환경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PB브랜드 ‘헤이루(HEYROO)’가 대표적이다. CU는 2021년부터 HEYROO 스낵 시리즈에 에탄올 잉크를 사용해 녹색인증마크를 획득한 친환경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다. 같은 해인 2021년 전체 생수 매입량 34%인 3800만개를 차지하는 HEYROO 생수 전 품목을 무라벨 패키지로 변경해 35톤의 필름을 절감한 바 있다.

get 커피의 컵과 뚜껑 등 모든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바꿨다. PB 상품의 포장재도 유형별 재활용 등급을 표기하고 있다. 이 밖에도 김밥 등 비가열 간편식품의 포장 용기를 생분해성 소재로 적용해 연간 195톤의 플라스틱을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