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한국보험대리점협회장. 출처=한국보험대리점협회
김용태 한국보험대리점협회장. 출처=한국보험대리점협회

29일 김용태 한국보험대리점협회장이 2024년 신년사를 통해 “자율협약시대에 보험대리점의 새로운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해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용태 회장은 “보험대리점과 소속설계사들의 권익과 합리적인 제도 마련을 위한 현장소통을 더욱 넓게 하고, 보험대리점업권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3대 중점 사업을 적극 추진해 보험대리점의 새로운 품격과 가치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내년 보험대리점협회가 나아갈 방향으로 ▲소비자 신뢰회복을 위한 자율협약 안착화 ▲보험대리점의 합리적인 제도개선과 정책대안 제시 ▲‘자율규제 기구’로서의 환경조성과 소통을 통한 협회문화 구축 등을 제시했다.

내년도 출범할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뜻도 시사했다. 김 회장은 “보험상품 비교·추천서비스 개시로 보험대리점과 설계사의 수입 감소와 불공정인 경쟁에 대한 대안을 수립할 것”이라며 “보험대리점 책임성 강화에 대한 추가 규제 움직임에 선제적 대응해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기업평가 모델화를 통해 보험대리점의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동시에 제도 마련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하반기에 보험판매전문회사 설립 근거를 담은 보험업법 전면 개정안을 마련해 보험대리점의 비전을 구체화하겠다”며 “제도마련에 필요한 핵심 역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용태 보험대리점협회장 신년사 전문.

사랑하는 보험대리점 가족 여러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4년 갑진년(청룡의 해), 힘차게 떠오르는 새해 아침 태양과 같이, 보험대리점 대표님과 설계사님 모두의 꿈과 소망이 밝게 빛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우리 협회는 올 한 해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해 우리는 ‘보험대리점 소비자보호와 내부통제를 위한 자율협약’을 체결하고 과도한 스카우트의 온상의 오명을 지우기 위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여러분께서 보여주신 ‘다함께’의 힘이 있었기에 보험대리점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변화의 출발을 할 수 있었고, 품격 있는 보험대리점 만들기를 위한 새로운 선언이었습니다.

우리는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보험대리점업계 최초로 자율협약을 명문화하고,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함께 뛰었습니다. 보험대리점의 평판을 높이고 보험대리점협회의 위상도 상승하고 있기에 감사의 말씀을 다시한번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취임한지 6개월이 지나는 시점에서 보험대리점과 소속설계사들의 권익과 합리적인 제도 마련을 위한 현장소통을 더욱 넓게 하고, 보험대리점업권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진심어린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의 경제·금융 환경은 여전히 비우호적으로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보험 수요 감소, 금융시장 변동성 및 불확실성 확대 등은 보험산업 성장성 및 수익성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보험판매 산업을 둘러싼 환경 중에서 온라인플랫폼의 보험비교추천서비스 출시, 자회사 보험대리점의 자본력 및 외연확대, 과도한 스카우트의 후유증에 따른 보험대리점의 감독·검사강화 그리고 보험대리점 책임강화에 따른 각종 규제강화가 기존 보험대리점 산업 생태계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수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보험대리점협회는 2024년을 자율협약시대에 보험대리점의 새로운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해를 만들고자 3대 중점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보험대리점의 새로운 품격과 가치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첫째, 소비자 신뢰회복을 위한 자율협약을 안착화하겠습니다.

과당스카우트 근절과 예방을 통하여 자율협약 5가지 핵심 과제를 더욱 두텹게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소비자가 찾는 채널로 거듭나기 위해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보험대리점의 내실화를 통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자율협약을 안착화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협회는 국내 신용평가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법인 보험대리점의 기업평가를 돕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보험대리점의 합리적인 제도개선과 정책대안제시로 보험대리점의 미래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온라인플랫폼의 보험상품 비교·추천서비스 개시로 보험대리점과 설계사의 수입 감소와 불공정인 경쟁에 대한 대안을 수립할 것이며, 보험대리점 책임성 강화에 대한 추가 규제 움직임에 선제적 대응하여 보험대리점의 준법경영비 인정 등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보험산업의 패러다임이 제판분리 형태로 진화가 가속화가 되고 있는 시점에 (가칭)보험판매전문회사 설립 근거를 담은 보험업법 전면 개정안을 마련하고 미래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연구용역과 공청회 등 제도마련에 필요한 핵심 역할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대리점협회의 ‘자율규제 기구’로서의 환경조성과 소통을 통한 알차고 강한 협회문화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9월엔 자율협약을 체결하였으며,‘찾아가는 준법컨설팅 지원서비스’그리고 ‘찾아가는 광고심의 지원서비스’를 추진하여 회원사의 광고심의 등 내부통제강화를 위한 업무지원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전엔 표준내부통제기준 등을 권고하고 대형법인보험대리점의 내부통제운영실태평가제도로 활용하여 소비자신뢰 회복을 위한 내부통제 내실화 및 자율규제의 환경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향후, 보험업법 개정 시 보험대리점협회 자율규제 수행업무를 명문화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또한 개인, 중형·대형보험대리점 회원사의 계층별 소통과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통하여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보험대리점 가족 여러분!

새로운 시작의 축복과 기쁨이 함께하며, 새로운 가능성과 희망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합니다. 함께하는 모든 순간이 특별하고 의미 있는 순간으로 가득차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