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당근.
사진=당근.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 이용 횟수가 올해 누적 16억건을 돌파하며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의 가파른 성장을 이뤘다고 14일 밝혔다.

당근에 따르면 2023년 비즈프로필 누적 이용 횟수는 16억건, 누적 이용자 수는 2500만명에 달한다. 2021년 2억건, 2022년 7억건에 이어 매해 성장을 기록하는 비즈프로필은 동네 생활권을 거점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인근 주민에게 가게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다.

비즈프로필을 운영하는 동네 가게 수가 늘고 있다. 지난해 62만개였던 비즈프로필 가입 가게 수는 85만개로 37%가량 증가했다. 월 평균 약2만개의 새로운 동네가게들이 당근에 모인 셈이다. 특히 올해 가장 많이 늘어난 비즈프로필 업종은 ‘카페’이며 ‘미용실’, ‘속눈썹 연장’ 등 뷰티 업종이 그 뒤를 이었다.

비즈프로필에서 ‘단골 맺기’를 통해 가게 소식을 받아보는 ‘단골’ 이용자수도 올해 510만명으로 전년 대비 1.7배 늘었다. 올해 단골이 가장 많았던 비즈프로필 업종은 식품 업체로, 당일 신선도가 맛을 좌우하는 ‘수산물 가게’가 가장 많았다. 이어 ‘휴대폰 판매점’, ‘속눈썹 미용’ 업종 순이었다.

문경원 당근 지역사업실 실장은 “비즈프로필이 출시 2년 11개월만에 동네 가게와 지역민간 16억 건 이상의 의미있는 연결을 만들어 내며 하이퍼로컬 슈퍼앱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내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상권과 이용자간의 가치를 발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당근은 하이퍼로컬을 타깃으로 한 광고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통합 비즈니스 센터 ‘당근비즈니스’, 동네 맛집부터 카페, 운동 시설 등을 숏폼 영상 콘텐츠로 공유할 수 있는 ‘당근스토리’ 등 세부 동네 단위에서 자영업자와 지역 주민간의 연결을 보다 활발히 연결할 수 있는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