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1일(현지시간)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1일(현지시간)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도착해 3박 5일간의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탑승한 대통령 전용기 공군 1호기가 네덜란드 영공에 진입하자 네덜란드 측 F-35 전투기 2대가 양옆을 호위 비행했다. 대통령실 김수경 대변인은 “네덜란드가 최고의 예우를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 부부가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에 내리자 네덜란드 측 의장대가 도열했고 바닥에는 10미터가량 붉은색 카펫이 깔렸다.

윤 대통령은 네덜란드를 상징하는 오렌지색 넥타이에 짙은 남색 정장 차림이었고, 김 여사는 검은 치마 정장에 회색 재킷 차림이었다.

공항에는 허 브루머라르 국왕 부관참모 겸 경호대장, 휴고 드 용어 내무부 장관, 페이터르 반 데르 플리트 주한대사, 도미니크 퀼링-바커 외교부 의전장, 에릭 페르발 국왕 부비서실장, 한스 페인하위젠 왕실 시종무관, 요세핀 마리아 반 카르네베크-타이선 왕비 지원관, 레온틴 반 덴 베르흐 국왕 전속부관 등이 영접을 나왔다.

우리 측에서는 최형찬 주네덜란드 대사 부부와 윤원 한인회장이 영접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환영 인사와 일일이 악수하고 차량으로 이동했다. 윤 대통령의 차량은 네덜란드 측 오토바이 17대가 호위했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것은 1961년 수교 이후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현지 동포들을 초청해 만찬 간담회를 열고 네덜란드와의 반도체 협력이 앞으로 ‘반도체 동맹’으로 격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2일부터는 공식 환영식과 전쟁 기념비 헌화, 국왕 내외와의 친교 오찬 및 국빈 만찬 등 국빈 방문 일정을 소화한다.

이어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ASML 본사를 찾는다.

ASML은 세계 유일의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생산 기업으로, 윤 대통령은 외국 정상으로서는 처음으로 ASML '클린룸'을 둘러볼 예정이다.

양국은 이를 통해 상호 보완적 반도체 공급망 협력 강화와 양국 간 산업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13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의 회담과 업무 오찬에서도 반도체 관련 협력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윤 대통령은 116년 전 만국평화회의가 열렸던 헤이그 ‘리더잘’(기사의 전당)도 찾는다.

헤이그는 1907년 제2차 만국평화회의가 열린 곳으로, 고종은 당시 이준·이상설·이위종 특사를 파견해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알리고자 했다.

윤 대통령은 네덜란드의 국빈 초청에 대한 답례 문화 공연에 참석한 후 14일 귀국길에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