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은 항상 외부에 노출되는 신체다. 여름에는 강한 자외선에, 겨울에는 축 처지는 탄력과 노화에 속도가 붙듯 민감해진다. 바깥에서 찬 공기에 강하게 자극받고 실내는 난방이나 히터의 건조한 온기가 수분을 빼앗아 가면 체내 전반적인 면역력에 불균형 신호가 온다. 겨울철 피부 관리 팁으로 고보습 크림이나 마사지 등의 미용 관리 만으로 처진 피부에도 봄이 올까? 싱그러운 봄의 열매 처럼 탄력있는 얼굴 볼륨, 입체감 있는 피부와 얼굴 선 등은 피부과 시술의 영역이다. 보습 및 마사지 등 미용 관리는 예방을 위한 좋은 습관에 가깝다. 

피부과(Dermatology)는 의학으로 피부 및 피부 부속기에 증상이 나타나는 모든 질환을 진료하고 치료한다. 겨울철 피부의 촉촉하고 탄력 있는 볼륨을 원한다면 평소 자외선 차단제와 보습제는 기본으로 바르고, 건강한 식생활 습관을 점검하자. 이후 병원에서 적합한 시술을 고려해보자. 적합한 시술은 상담 이후 개인 마다 상이할 수 있지만 크게 ‘필러’, ‘줄기세포 치료’ 덧붙여 ‘수액 및 고압산소쳄버’등이 있다. 

주사로 볼록한 볼륨을 만들어주는 ‘필러’는 히알루론산 등 안전한 성분으로 선호도가 높다. 간혹 나타나는 멍이나 주사 자국도 겨울철 마스크나 목도리로 쉽게 가릴 수 있고 시술 역시 간편하다. 흔히 콧등을 높이거나 눈 밑에 애교살을 만들고 입술 모양을 도톰하게 만드는 등 국소 부위만 사용한다고 생각해 왔다면 다양한 활용도를 경험해보지 못한 것이다. 필러는 이미 보편적으로 얼굴 전체에 사용하고 있다. 

특히 ‘풀페이스 필러’는 얼굴 지방이식과 함께 고려할 정도로 얼굴 전체의 탄력감을 효과적으로 높인다. 필러를 얼굴 전체에 인위적으로 주입하는 방식이 아니라 피부 진피층에 얇게 채워 넣으며 도톰한 층을 하나 더 만들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솔루션의원 김솔 대표원장
솔루션의원 김솔 대표원장

이때 중요한 것은 필러를 맞을 수 있는 병원이 다양한 만큼, 시술자의 경험 역시 초보부터 고수까지 다양하다는 것이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는 개인 마다 다른 피부 늘어짐, 골격 구조에 따른 패임 정도를 고려한 디자인적 시술을 진행한다. 

통상적으로 시술 부위는 팔자 주름, 납작한 이마, 눈 밑 꺼짐, 앞볼, 관자놀이, 코, 입술 등 다양하다. 무작정 나이에 맞지 않는 볼륨감을 빵빵하게 채워 교과서적으로 꺼진 부위에 무조건 필러를 주입하면 인공적이고 오히려 개인 본래의 이목구비 조화를 해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상용화된 제품 마다 물성과 응집력이 다르기 때문에 부위 마다 다른 제품을 사용하거나, 캐뉼라로 진입하기 어려운 국소 부위는 일반 니들을 사용하는 등 시술자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가 자연스러운 입체감과 탄력도를 좌우한다. 

얼굴 지방이식과의 차이점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적은 양의 볼륨을 개선하고 싶다면 필러부터, 많은 양의 볼륨 개선이 필요하다면 지방이식이 적합하다. 이때 지방이식은 자가지방을 추출하는 과정 후 생착 정도를 지켜봐야 하고 염증, 석회화, 얼굴처짐, 과생착 등도 고려해야 하기 떄문에 많은 양의 볼륨이 필요하지 않다면 필러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기에 임상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1:1 상담을 받는 것을 권한다. 

피부 속에 직접 콜라겐 등을 주분하는 스킨부스터도 겨울철 인기 시술이다. 흔히 리쥬란, 쥬베룩 등이 있는데 같은 시술이라도 20~30대와 40~50대의 효과나 지속기간 등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이는 전문의의 기술이나 시술의 효능 차이가 아니다. 단순하게 세포가 늙어가고 있기 때문 이다.  

‘노화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건강한 세포로 만들어주는 시술이 ‘줄기세포 정맥 주사’다. 줄기세포는 여러 세포로 분화가 가능한 근원 세포다. 국내에서는 배양하는 과정에서 오염 및 비정상적 세포 증식 등으로 인한 위험성으로 법적 규제가 강해 의료 강국인 한국인들이 해외로 의료 원정 여행을 가는 인기 시술 중 하나가 줄기세포 라는 말도 있다. 그러나 오히려 해외 원정 치료 후에는 관리가 미흡해 국내에서 합법적 안전한 치료가 중요한 영역으로 까다로운 조건으로 일부 허용되는 추세다. 

줄기세포 정맥주사는 줄기세포를 농축해서 회복이 필요한 부위에 고농축 정맥주사로 혈관 재생을 통해 신경세포를 강화한다. 진피층에 주입된 줄기세포가 콜라겐, 엘라스틴을 회복하고 피부결 보정과 탄력을 채워 염증을 제거하며 피부를 환하게 하기도 한다. 정맥을 통해 이식되는 과정을 통해 혈관을 타고 우리 몸을 돌며 필요한 부위에 회복력을 높여 항노화,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겨울은 피부 노화 뿐 아니라 잦은 감기로 인한 체력 소진도 크다. 이럴 때 시술을 진행하기 전에 혹은 시술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피부가 유독 붓고 피로감을 느끼는 등 증상을 느낄 수 있는데 우선 ‘수액 치료’와 ‘고압산소쳄버’를 추천한다. 

수액 치료는 잠을 잘 못자고 피곤한 상태에서 느껴지는 컨디션 저하, 지속되는 기진맥진한 피로감, 회복 능력 저하로 외부로 오는 다양한 물리적 자극에 반응이 강해질 때 추천한다. 수액은 각 병원에서 취급하는 원료와 레시피에 따라 효과도 다르다. 간 기능 향상, 피로 회복, 혈색 개선, 노폐물 배출 등 면역력 향상을 위해 혈관이나 림프에 쌓인 피로물질 배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고압산소쳄버는 붓기 관리가 필요할 때 추천한다. 피부의 면역력이 저하 되면 그 결과로 붓기가 심해질 때가 많은데 이때 붓기 완화 주사제 대신 사용하기 좋다. 붓기 완화 주사제 역시 외부에서 물질을 주입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낮아진 피부는 주사 약물도 이물질로 인식하여 붓기가 잘 가라앉지 않는다. 고압산소쳄버는 원형 통에 들어가 누워 호흡하면서 인체 내 산소 농도를 높이고 몸 속 혈액순환 기능을 정상화 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면역기능이 향상되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몸의 건강과 컨디션 증진에 도움을 주는 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