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전경.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 전경.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채권 투자자 유의에 나섰다. 

금감원은 개인투자자들의 국내채권 직접투자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채권의 투자위험 및 거래비용 등을 명확히 이해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증권사의 영업관행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올해 5월말 기준 개인투자자의 채권 직접투자 평가잔액은 45조8000억원으로 2021년말 23조6000억원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이는 최근 채권금리 급등, 주식시장 약세, 채권거래 편의성 향상 등 때문으로 분석된다. 

금감원은 증권사가 개인투자자에게 채권판매 시 거래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한 참고지표인 민평금리를 제공하도록 했다. 

민평금리란 민간채권평가회사가 신용등급 등에 따라 산정한 금리로 채권투자 시 참고지표로 널리 활용된다. 

또한 향후 금리변동에 따른 채권투자의 손익구조를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표·그래프 등 시각화된 자료가 제공되며, 핵심설명서 등을 통해 개인투자자에게 금리변동에 따른 손실발생 가능성과 채권 중도매도 어려움이 알려진다. 

증권사는 과거에 채권을 판해했으나, 현재 거래가능종목에서 제외된 경우 HTS(홈트레이딩시스템)·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또는 투자자고지 등을 통해 그 사유를 제공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채권투자 관련 투자자보호 강화를 위해 금융투자협회와 공동으로 ‘표준투자권유준칙’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