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홈플러스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의 베이커리 브랜드 ‘몽블랑제(Mon Boulanger)’가 1030 젊은 고객의 다양한 입맛을 저격하며 ‘신(新) 빵지순례(빵+성지순례)’ 장소로 거듭나고 있다. 고물가 속 유행에 민감한 1030 젊은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다양한 종류의 빵을 합리적 가격으로 선보인 전략이 적중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올해 1월부터 11월 15일까지 홈플러스 몽블랑제의 온·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181%), 20대(80%), 30대(43%) 등 젊은 고객의 활약이 돋보였고 매장에 직접 방문해 구매한 고객이 늘면서 홈플러스 마트(27%) 매출 신장률이 온라인(10%)에 비해 높았다.

특히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22개점 몽블랑제 매출 성장률(43%)은 일반 점포 성장률(21%)의 2배를 넘었다. 매장 가장 안쪽에서 볼 수 있었던 몽블랑제를 매장 입구에 전진 배치하고 전문 베이커리처럼 고객이 직접 트레이를 들고 다양한 종류의 빵을 고를 수 있도록 한 파격적인 동선 혁신이 매출 상승은 물론, 집객 효과로까지 이어진 것.

빵 트렌드 변화에 맞춰 식사대용빵, 트렌디 빵 등 카테고리를 확대한 전략도 주효했다. 한 끼 식사로 손색없는 베이글, 고로케 등 식사대용빵 전체 매출은 11% 증가했고 간편한 끼니에 제격인 식빵류 매출은 21% 늘었다.

소셜미디어 인증샷 필수인 트렌디 빵 전체 품목은 597% 신장하며 매출이 무려 7배 이상으로 폭등했다. SNS에서 ‘반갈샷(빵을 반으로 갈라서 인증하는 사진)’ 열풍을 일으킨 생크림폭탄빵 4종(생크림/제주말차/흑임자/초당옥수수)을 필두로, 지난 4월 출시한 알프스 소금빵(321%)과 3가지 달콤한 크림이 가득 찬 몽스도넛(280%)은 매출이 약 4배로 뛰었다.

이에 힘입어 홈플러스는 고물가 속 크리스마스 홈파티를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맛과 크기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9종을 선보인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낼 수 있는 ▲‘산타가 보낸 초코통나무’ ▲‘눈쌓인 초코통나무 브라우니’ ▲‘제주말차 크리스마스리스’ ▲‘베리 메리 크리스마스’ ▲‘산타의 쿠키앤크림’ ▲‘산타와 함께 티라미수’ ▲ ‘눈사람 치즈케이크’ 등 다채로운 제품으로 구성했다.

특히 오는 30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사전 예약 기간 내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주문하면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1~2만원대 저렴한 가격으로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만나볼 수 있다.

김진숙 홈플러스 베이커리상품기획팀 부장은 “국내 대형마트 중 유일하게 100% 직영 공장 운영으로 전문 베이커리 수준의 신선함과 고품질을 앞세워 다양한 고객 수요를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며 “앞으로도 트렌드와 다양한 고객 취향을 반영해 대형마트표 베이커리의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품질과 가격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