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 카본보드 전문샵 1호점 오픈 사진. 출처=귀뚜라미
귀뚜라미 카본보드 전문샵 1호점 오픈 사진. 출처=귀뚜라미

국내 보일러 기업들이 자사 온라인몰 및 체험형 오프라인 매장을 여는 등 소비자 소통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다소 딱딱해 보이는 보일러 전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서다.

그동안 기업간 거래(B2B) 비즈니스를 중심적으로 해 왔다면 이제는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소비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선보인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귀뚜라미는 최근 직영 온라인 쇼핑몰인 '귀뚜라미몰'을 열었다. 귀뚜라미몰에서는 주력 제품인 가정용 친환경보일러를 비롯해 3세대 카본매트 온돌, 캠핑매트 온돌, 창문형 에어컨, 전기온수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소비자 친화 캐릭터사업에도 나서며 ‘귀뚜라미 굿즈’를 출시했다. 회사의 대표 캐릭터인 ‘뚜람이’를 만들어 지난해 이를 활용해 핫팩을 출시했고, 올해는 캐릭터 머그컵과 키링을 선보여 귀뚜라미몰에서 판매하고 있다.

귀뚜라미는 향후 귀뚜라미몰을 계절가전, 생활가전, 푸드, 캐릭터 등 다채로운 B2C 상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종합 온라인 쇼핑몰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달 초에는 카본보드 전문숍 1호점인 '귀뚜라미 경기 남부 대리점'을 개점했다. 매장 규모는 500㎡로, 카본보드의 실제 시공 모습을 확인하고 다양한 기능을 시연해 볼 수 있다. 향후 전국적으로 체험형 매장을 확대 오픈할 예정이다.

이 곳에는 직접 시공을 돕는 'DIY 설치 가이드'도 마련했다. 기본교육과 설치 가이드 영상을 제공하며 추가 물품도 매장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현장에서 가격 견적부터 시공 상담, 설치 일정 등 카본보드 구매 및 시공과 관련해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 편의를 강화했다.

일산 더타운몰 킨텍스점 일렉트로마트에 개장한 경동나비엔의 체험형 매장. 출처=경동나비엔
일산 더타운몰 킨텍스점 일렉트로마트에 개장한 경동나비엔의 체험형 매장. 출처=경동나비엔

경동나비엔은 최근 공유오피스 업체인 '스테이지나인', 워케이션 플랫폼인 '디어먼데이'와 각각 제휴를 맺고 '나비엔 숙면매트' 오프라인 체험존을 열었다. 여기엔 '숙면매트 온수'와 '숙면매트 카본'이 설치돼 소비자들이 최적의 숙면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9월에는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더타운몰 킨텍스점 일렉트로마트에 체험형 매장을 열었다. 이는 앞서 지난 2019년 하남 스타필드에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인 데 이은 두 번째 체험형 매장이다.

해당 매장에서는 콘덴싱 보일러와 숙면매트,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등 경동나비엔의 주요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콘덴싱 보일러의 작동 원리와 기술 등도 배울 수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경동나비엔 체험형 매장의 올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이상 증가했다.

이 밖에도 경동나비엔은 공식 온라인 쇼핑몰 '나비엔 하우스'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기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제품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라이브커머스 채널인 ‘나비엔라이브’는 출시된 지 2년 반만에 누적 시청자 1000만명을 돌파했다. 나비엔라이브는 고객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지난 2021년 4월에 시작됐다.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청정환기시스템 렌탈케어 서비스도 소개하고 있다.

경동나비엔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와의 접점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