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중소도시 도심권역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들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지방 중소도시에서 생활 인프라가 뛰어난 시청, 도청, 역, 터미널 등의 주변 아파트들은 수도권의 역세권 단지처럼 집값 회복력도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강원 춘천시 온의동 ‘온의롯데캐슬 스카이클래스’ 전용 84㎡는 올해 초 4억6500만원에서 이달 최고 8천만원이 오른 5억4500만원에 매매된 것으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통계에 올라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방 중소도시의 도심권역 아파트는 부동산 경기회복이 상대적으로 더딘 지역에서도 홀로 가격상승세를 보이는 양상”이라며 “생활 편의성 때문에 실수요층 수요가 풍부한 게 배경”이라고 말했다.

'쌍용 더 플래티넘 스카이' 투시도. 사진=쌍용건설
'쌍용 더 플래티넘 스카이' 투시도. 사진=쌍용건설

이에 지방 중소도시에서도 생활 인프라가 풍부한 도심에서 공급되는 신규 단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쌍용건설이 강원 춘천시에서 다음 달 분양 예정인 ‘쌍용 더 플래티넘 스카이’는 도심 중심부의 전형적인 주거지역에서 위치한다. 경춘선 남춘천역, 시외버스터미널이 가깝고 주변에 남부·풍물·중앙시장 등 재래시장이 발달해 있다. 단지는 지하7층~지상39층에 전용면적 84~104㎡ 228가구로 이뤄진다.

HDC현대산업개발이 다음 달 충남 서산시에 분양할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도 서산시청 공용버스터미널 서산의료원 등이 가까운 도심권 입지에서 공급된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4개동 전용면적 84~116㎡ 총 410가구로로 이뤄지는 아파트다.

전북 전주시 도심의 감나무골을 재개발하는 ‘감나무골 한라비발디 더샵’은 전북도청 고속버스터미널에서 멀지 않고 주변에 이마트 등 상업시설이 밀집해 있다. 총 1986가구로 이뤄지는 대규모 단지이며 내년 초 분양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