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직 및 이사회 의장직 사임을 결정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사진= 현대그룹
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직 및 이사회 의장직 사임을 결정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사진= 현대그룹

최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사임한 것과 관련, KCGI자산운용이 "이사회 정상화의 첫 단추" 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기보유 자사주의 악용 가능성을 지적하면서 전량 소각하라고 새로 요구했다.

KCGI운용은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본사에서 현대엘리베이터의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기업지배구조 정책’에 관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KCGI운용은 지난 8월 현대엘리베이터 최대주주인 현 회장의 사내이사직 사임을 포함한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공개 주주서한을 발송한바 있다. 

이와 관련해 현대엘리베이터는 내달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하고, 후속 임시 이사회를 통해 신임 이사회 의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KCGI운용은 지난 8월 기준 현대엘리베이터의 지분 약 2%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주주환원 계획에 대해 "근원적 수익성 개선 대책에 대한 언급이 없다"며 근본적인 경영구조 개선과 기업가치 정상화를 요구해 왔다.

KCGI운용은 현대엘리베이터 이사회가 지난 10월 2.97% 규모의 자사주를 우리사주조합에 처분한 것과 관련, 최대주주와 경영진에 대한 우호 의결권 확보 목적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현대엘리베이터가 현재 7.64%에 달하는 기보유 자사주를 전량 소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달 17일 현대엘리베이터는 임시 이사회를 열어 이사회 개편안, 향후 당기순이익 50% 이상 배당이나 자사주 소각 등의 주주환원 정책 등을 발표했다. 현 회장도 등기이사 사임 의사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