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 출입문에 인력감축안 등을 규탄하는 인쇄물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21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 출입문에 인력감축안 등을 규탄하는 인쇄물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서울지하철 2차 파업을 하루 앞두고 마지막 협상 테이블에 앉아 교섭을 이어가고 있다.

사측과 공사 연합교섭단은 21일 오후 4시께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최종 본교섭을 재개했으나 약 16분 만에 대화가 중단됐다.

본교섭 시작과 동시에 노조 측이 쟁점을 단순화하기 위해 양 간사 간 협의 초안이라도 작성해 논의하자고 제안했고, 사측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정회가 선언됐다.

이후 노사는 약 1시간여 만인 오후 5시 20분께 본교섭을 속개했다.

연합교섭단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서울교통공사노조(제1노조)와 한국노총 공공연맹 소속 통합노조(제2노조)로 구성됐다.

이날 교섭 결과에 따라 22일 파업 돌입 여부가 결정된다.

핵심 쟁점은 인력감축이다. 사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2026년까지 2212명을 감축해야 한다는 방침인 반면 노조는 무리한 인력 감축이 안전 문제로 직결될 수 있다며 감축안 철회를 요구 중이다.

특히 노조는 올해 정년퇴직하는 인력에 대한 신규 채용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장기적 관점에서 정년퇴직을 통한 정원 감축이 불가피하다며 맞서고 있다.

앞서 지난 8일 열린 교섭에서도 양측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1노조가 9∼10일 1차 경고파업을 벌인 바 있다. 막판 협상이 결렬되면 1노조는 22일부터 무기한 2차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다만 교섭에 함께 참여해온 2노조는 1차 경고 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2차 파업에 동참하지 않을 방침이다. 제3노조인 MZ세대 중심의 올바른노조도 지난해 공사와 교섭단의 협상 결과에 따라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