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챗GPT 열풍에 불을 지핀 오픈AI가 극심한 내홍에 휘말렸다. 직원 대부분이 이사회 멤버 전원 사임을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렸다. 샘 올트먼 전 최고경영자(CEO) 해고에 반발하면서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오픈AI 직원들이 이사회 사임을 요구하며 돌린 연판장에는 700여명이 서명했다. 현재 오픈AI 직원은 770명가량이다.

이들은 이사회 전원 사임을 촉구하고, 올트먼의 복귀를 요구하고 있다. 이사회 전원이 사임하지 않을 경우 올트먼 전 CEO를 따라 회사를 떠나겠다며 초강수를 두고 있다.

이들은 "이사회 행동은 오픈AI를 감독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줬다"며 "우리는 우리의 사명과 능력, 판단력, 직원에 대한 배려심이 부족한 사람과 함께 일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마이크로소프트(MS)는 우리가 이 새로운 자회사에 합류하기를 원할 경우 모든 오픈AI 직원을 위한 자리가 있다고 보장했다"고 강조했다.

명단에는 이사회 멤버인 일리야 수츠케버 수석과학자의 이름도 보였다다. 일리야는 올트먼 해임을 결정한 이사회 멤버 4명 중 한 명이다.

수츠케버는 이날 오전 자신의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이사회 결정에 참여한 것을 깊이 후회한다"며 "나는 오픈AI에 해롭게 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직원들은 자신들의 X 계정에 "오픈AI는 직원 없이는 아무것도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잇따라 올렸고, 올트먼은 이에 하트 이모티콘으로 응답했다.

올트먼은 "우리는 언제, 어떤 식으로든 함께 일하게 될 것"이라며 "하나의 팀, 하나의 미션, 나는 정말 흥분된다"고 적었다.

올트먼 전 CEO는 오픈AI 이사회 의장이었던 공동 창업자 그레그 브록먼과 함께 MS에 합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이날 자신의 X 계정에 올트먼 전 CEO와 브록먼이 MS에 합류해 새로운 첨단 AI 연구팀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올트먼은 전날까지 오픈AI 측과 CEO 복귀에 대해 논의했는데 현 이사 전원 사임과 새 이사회 구성 등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MS행을 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오픈AI 임시 CEO를 맡은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인 트위치 공동창업자 에멧 시어는 자신의 X 계정에 "올트먼의 해임과 관련된 절차와 소통이 매우 잘못 처리돼 우리 신뢰가 심각하게 손상된 것은 분명하다"면서 “올트먼 해임을 둘러싼 일련의 과정을 조사하고 필요하다면 지배구조 변경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