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인천시 교통현안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인천시 교통현안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와 인천시가 서울지하철 9호선과 인천공항철도를 직결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에 따라 승객들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 강남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인천시는 서울시가 내년에 선보일 ‘기후동행카드’ 사업에도 참여한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은 17일 서울-인천 교통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후동행카드 참여와 도시철도 현안 등 수도권 교통정책에 대한 두 도시 협력체계 강화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이행숙 인천시 정무부시장도 참석했다.

서울시와 인천시는 그간 광역 교통문제 해결과 수도권 주민의 교통 편의 증진이라는 공동 목표로 대중교통 운영에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왔다.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사업’의 경우 운영비와 시설비 부담에 대한 이견으로 시민 불편이 지속됐으나, 국토교통부, 인천시, 서울시의 지속적 협의를 통해 이번 합의에 이르게 됐다.

서울도시철도 9호선 직결 운영비는 서울시가 전액 부담하되 인천시민의 교통수혜를 고려해 서울시가 부담해야 할 시설비의 절반을 인천시가 분담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9호선 급행열차 혼잡도가 8% 감소하고 인천공항↔서울 강남권을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되는 등 인천 및 서울시민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내년 1월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이다. ‘월 6만5000원’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수도권 확대에 대한 시민 기대감이 높았다.

서울시는 지난 9월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기후동행카드를 시범 운영하고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임을 발표한 바 있다.

서울시 시민참여 온라인 플랫폼 ‘상상대로 서울’에서 지난 9월 20일부터 10월 4일까지 진행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87.9%가 기후동행카드 이용 의사가 있다고 답하였으며 응답자의 28.2%는 ‘적용 구간·교통 수단 확대’를 보완할 점으로 꼽았다.

이에 수도권 3개 시·도는 지난 9월부터 수도권 교통기관 실무협의회를 통해 기후동행카드 등 수도권에 공동 적용되는 교통권 출시를 논의해 왔다.

이번 합의에 따라 서울시와 인천시는 시범사업 기간 중에 광역버스 등 가능한 운송기관부터 참여키로 하고, 구체적 시기 및 방법은 수도권 교통기관 실무협의회를 통해 긴밀히 협의 후 발표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기후동행카드의 서울~인천 구간 운영 확대를 시작으로 답보됐던 철도 현안까지 신속하게 해결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서울과 인천을 아우르는 수도권 교통 발전의 새로운 혁신이 시작될 것”이라며 “기후동행카드 수도권 확대를 적극 추진해 많은 시민에게 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