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동양생명 노조가 저우궈단 동양생명 대표이사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혜진 기자
13일 동양생명 노조가 저우궈단 동양생명 대표이사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혜진 기자

동양생명 노조가 ‘테니스장 논란’의 중심에 선 저우궈단 대표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최근 동양생명은 한 테니스장의 운영권을 우회적으로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기에 사용된 비용이 과도해 저우궈단 대표이사의 취미가 테니스인 것과 연관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13일 동양생명 노조는 동양생명 본사 앞에서 저우궈단 동양생명 대표이사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더 이상 저우궈단 사장의 부당 경영을 참을 수 없다”며 “저우궈단 사장은 지금 즉시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달 26일에도 동양생명 노조는 저우궈단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며 시위에 나선 바 있다. 금융감독원 검사 결과 동양생명이 A테니스장의 운영권을 우회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회삿돈 27억원을 들인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금감원에 따르면 동양생명은 A테니스장의 입찰에 참여할 자격도 없고 운영도 불가능한데, 스포츠시설 운영업체인 B사를 앞세워 실질적인 운영권을 행사해 왔다. 테니스장 운영권을 확보하는 데 들어간 비용도 과도했다. 이 테니스장의 직전 운영권 낙찰가는 3억7000만원이었고, 최저 입찰가는 6억4000만원이었다. 동양생명이 부담한 비용은 약 27억원으로 시세보다 최대 7배 높은 수준이다.

금감원은 A테니스장 관련 계약체결 및 사업비 집행과정에서 나타난 위규 행위에 대해 관련 검사 및 제재 규정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다. 임직원이 회사에 끼친 손해에 대해서는 내부심사 등을 거쳐 관련 법규에 따라 필요 시 수사기관 등에 통보할 방침이다.

동양생명 노조는 A테니스장이 동양생명 임원들의 개인적 용도로도 사용됐으며, 일부 임원들은 비용을 내지 않고 테니스장을 이용했다고 짚었다. 노조는 “이는 보험업법 위반으로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은 물론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끼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동양생명 관계자는 “A테니스장은 임직원 복지 증진, 사회공헌 활동, 고객 마케팅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됐다”고 반박했다.

동양생명이 사업비를 비합리적으로 운용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일부 임원의 해외 출장비에 대해서는 업무 관련성을 입증할 수 있는 문서나 비용 집행 정산서 등 증빙 자료를 검토하지 않고 비용을 지급했으며, 임원의 업무추진비 등도 객관적인 근거 없이 인상했다는 것이다.

최선미 동양생명 노동조합 지부장은 “이사회 지원 규정에도 없는 동양생명의 법인카드를 중국에 거주하는 이사회 의장에게 지급 및 사용한 것에 대해 사측은 ‘사외이사 및 비상임이사의 활동을 위해 업무상 필요한 경비로 지원됐다’고 해명했다”며 “이사회 지원 규정에도 없는 활동비를 이렇게 지급한 것이 사실이라면 명확한 업무상 배임에 해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우궈단 대표의 CEO 리스크가 보험사 인수합병(M&A) 시장에서 ‘알짜 매물’로 거론되고 있는 동양생명의 기업 가치를 낮춘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재진 전국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40%의 배당 성향을 보여 왔던 동양생명은 매력이 있는 매물임에도 CEO 리스크가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며 “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동양생명 매각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당사는 지난해 2월 저우궈단 대표의 취임 이후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실적 개선과 함께 기업 가치가 크게 향상됐다”며 “현재 금감원 조사 대상인 테니스장 계약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금감원 검사기간 중 해당 건에 대해 설명했지만 이러한 검사결과가 발표되고 결과적으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최종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향후 진행되는 절차와 관련해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노조와도 지속적으로 대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