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LG디스플레이
사진=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이 달 7 일까지 서울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쎈느’에서 디지털아트 전시회 아트 웨이브 (Art Wave) 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를 맞는 아트 웨이브 는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통해 OLED의 차별적 가치를 알리고 국내외 신진 작가 에게 다양한 창작 및 전시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아트 웨이브는 롱 드림(LONG DREAM) 을 주제로 구기정, 송예환, 스튜디오 아텍 (STUDIO ARTECH), 얄루, 조나단 모나한(Jonathan Monaghan) 등국내외 작가 5 팀이 88·77 인치 초대형 OLED, 투명 OLED 등 총 16 대의 OLED를 활용해 가상과 현실을 빛과 색으로 이은 유토피아 를 담아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은 압도적인 색 재현력과 완벽한 블랙으로 원작자의 의도를 왜곡이나 과장없이 정확하게 구현해 최적의 디지털 캔버스로도 불린다. LG디스플레이가 유일하게 양산 중인 투명 OLED 는 기존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넘어 입체적으로 작품을 구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캔버스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작가들은 “초대형, 투명 OLED 등 LG디스플레이의 독창적 폼팩터를 통해 기존에 시도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디지털아트 기법을 선보일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사진= LG디스플레이
사진= LG디스플레이

구기정 작가의 ‘미세한 풍경’은 입체적인 숲의 모습을 88인치 8K등 초대형 OLED로 정교하게 재현돼 실제와 화면 속 영상을 구분하기 어려울 만큼 실감나게 느낄 수 있다.

얄루 작가의 ‘꽃감관의 뜰’은 55인치 투명 OLED와 77인치 OLED를 활용한 작품이다. 화소가 스스로 빛을 내는 OLED 에서 영감을 받아 스스로 에너지를 만드는 무한한 생명력 을 가진 상상 속 생태계를 표현했다.

이에 앞서 LG디스플레이는 지난 3월 미국 워싱턴 아텍하우스(ARTECHOUSE)에서 열린 ‘픽셀블룸 : 타임리스 버터플라이즈(PIXELBLOOM: Timeless Butterflies)’ 전시에서 투명 OLED 를 활용한 몰입형 작품을 선보이는 등 OLED 의 우수성을 알리는 다양한 아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진민규 마케팅지원담당은 “디지털 아트는 OLED 만의 풍부한 색 표현력, 완벽한 블랙, 높은 휘도 등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라면서 “OLED와 예술의 만남을 통해 OLED 만의 차별적 가치를 알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