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지멘스에너지
출처=지멘스에너지

지멘스에너지가 주도하는 하이플렉스파워 컨소시엄이 전 세계 최초, 수소 100%로 산업용 가스 터빈을 성공적으로 가동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통해 하이플렉스파워 컨소시엄은 수소가 유연한 저장매체로 활용될 수 있고 기존 가스터빈의 연료로 대체가 가능함을 확인하며, 가장 에너지 집약적인 산업의 탈탄소화를 가속화하는 실질적인 동력이 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하이플렉스파워 프로젝트는 그린 수소를 산업 규모로 생산 및 저장하고 100% 수소로만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핵심 목표로, 지멘스에너지는 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시스템과 수소혼소 및 전소가 가능한 가스터빈을 제공했다. 프로젝트 현장에서 1MW 수전해 시스템에서 생산된 수소가 약 1톤에 달하는 탱크에 저장돼 지멘스에너지의 SGT-400 산업용 가스 터빈의 연료로 공급됐다.

지난해 진행된 일련의 초기 테스트에서는 30% 수소를 천연 가스와 혼합 연소해 가스 터빈을 가동할 수 있었다. 이번 전력-수소-전력(Power-to-Hydrogen-to-Power) 실증에 사용된 건식 저질소산화물 가스터빈 연소 기술(DLE Combustion Technology) 기반의 터빈은 천연가스, 수소 혼소는 물론, 최대 100%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가동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홍성호 한국지멘스에너지 대표는 “수소전소 실증 프로젝트의 성공은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지멘스에너지의 기술적 역량을 다시 한번 전세계에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며 “한국지멘스에너지는 무탄소 청정 발전을 추진 중인 국내 기업들과 함께 한국의 탄소 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이플렉스파워 컨소시엄은 지멘스에너지, 엔지 솔루션, 센트랙스, 아틱, 독일 항공우주 센터(DLR) 및 4개의 유럽 대학으로 구성돼 유럽연합의 R&D 지원 프로그램 ‘호라이즌 2020(Horizon 2020)’의 지원 하에 세계적인 포장재 기업 스머핏 카파의 프랑스 사이야쉬르비엔느 공장에서 하이플렉스파워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