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전국에서 처음으로 운행을 시작한 그린수소 연료 버스 1대가 제주시내 도로를 운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3일 전국에서 처음으로 운행을 시작한 그린수소 연료 버스 1대가 제주시내 도로를 운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최초의 청정수소 생산-운송-활용의 전주기 생태계가 제주도에서 구축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오후 1시 제주시 밭담 테마공원에서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수소버스 정식 개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2020년부터 행원 수전해 실증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와 연계하여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왔다.

현재 행원 수전해 실증단지에서는 인근 풍력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기반으로 매일 200kg의 수소를 생산한다. 이후 튜브 트레일러를 통해 수소충전소로 운송하여 수소버스와 수소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다. 수소 수요 증가에 맞춰 일일 수소 생산량을 최대 1톤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번 실증사업은 단순히 청정수소의 생산에 그치지 않고 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수소 전주기 생태계를 국내 최초로 구축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제주도는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5개소, 2030년까지 수소버스 300대를 보급하는 등 수소생태계를 확산해나갈 계획이다. 현재는 수소충전소 1개소와 수소버스 9대를 운영중이다.

산업부 김범수 수소경제정책관 직무대행은 2023 제주 글로벌 그린수소 포럼 개회사를 통해 “국내 청정수소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수소분야 세액공제 확대 등 정책적인 지원을 지속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