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 CI
SKC CI

SKC가 화학소재인 폴리우레탄(PU) 원료사업을 매각한다. 이번 결정으로 SKC는 이차전지와 반도체, 친환경 소재 중심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완성에 보다 속도를 낸다.

SKC는 12일 이사회를 열고 SK피유코어 지분 100%를 4103억원에 글렌우드프라이빗에쿼티(글렌우드PE)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매각 대상에는 SKC가 2019년 인수한 우리화인켐의 광학용 폴리우레탄 소재 사업도 포함된다. SKC는 필요한 절차를 거쳐 연내 거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SKC PU 원료사업의 핵심 투자사인 SK피유코어는 1991년부터 30년 넘게 PU의 원료인 폴리올(Polyol)을 생산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 폴란드, 멕시코 등 해외 생산거점도 빠르게 확장하며 SK피아이씨글로벌과 함께 SKC 화학사업의 양 축을 담당해왔다.

또 국내 최초로 재생 폴리올(Re-Polyol), 바이오 폴리올을 개발하며 친환경 PU 원료사업에도 새롭게 진출하는 등 PU 산업의 글로벌 선도 회사로 자리잡고 있다.

SKC가 PU 원료사업을 매각하기로 한 것은, 이차전지와 반도체, 친환경 소재 중심의 ‘글로벌 소재 ESG 솔루션’ 기업으로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완성하기 위한 결정이다. PU 원료사업은 시장 수요 증가와 다양한 고객 니즈 대응을 위한 대규모 추가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SKC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방향성을 고려해 PU 원료사업의 성장과 발전에 보다 적합한 인수자에게 매각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SKC PU 원료사업을 인수하는 글렌우드PE는 국내 톱 티어(top-tier) 사모펀드 운용사로, 기업 인수 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성장 동력을 발굴하며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운용사로 꼽힌다. SK피유코어 인수 후에도 구성원 고용 안정성 확보와 추가적인 투자를 통한 PU 원료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이뤄낼 것으로 전망된다.

SKC는 이번 매각 대금으로 재무 안정성을 제고하는 한편 이차전지와 반도체, 친환경 소재 사업의 글로벌 수요 대응과 경쟁력 강화,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SKC는 올해 말레이시아 동박 공장 완공과 베트남 생분해 소재 투자 결정 및 ISC인수, 반도체 패키징 기술 기업 칩플렛(Chipletz) 지분 투자 등을 실행하며 빠른 속도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뤄 나가고 있다.

SKC 관계자는 “이차전지, 반도체, 친환경 중심의 사업구조를 통해 글로벌 확장과 미래성장 기반을 견고하게 구축해 성과를 확대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ESG 소재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빠르게 완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