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청년 화이트해커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청년 화이트해커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정보보호 산업을 국가의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날 윤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청년 화이트해커와의 대화’에 참석해 “세계 주요 해킹대회를 휩쓸고 있는 우리 청년 화이트해커들의 뛰어난 역량을 보니까 믿음직하고 든든하다”고 격려한 후 “우리나라의 사이버보안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북한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협하고 방해하기 위해서 핵 미사일 개발의 중요한 자금줄로 사이버 불법 활동을 왕성하게 전개하고 있다. 사이버상에서 무차별적으로 확대, 재생산되는 가짜뉴스 역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또 우리 경제와 행정의 안정을 늘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사이버안보는 무엇보다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그 일환으로 “사이버 10만 인재 양성 프로젝트를 통해서 우수한 사이버 인재를 양성하고, 사이버 산업의 발전과 역량 강화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약속했다.

구체적으로는 유망한 사이버 청년 인재들이 세계 최고의 연구기관과 협업하고, 또 거기에서 공부도 하고, 미국, 독일 등 사이버 강국과의 국제 공동 연구도 확대해서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들을 많이 배출해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청년 화이트해커들이 사이버안보의 중요한 전략 자산이자 사이버 경찰관이라며 “여러분의 역량이 대한민국의 디지털 시스템의 안전을 지키는 힘”이라고 치하했다.

이날 행사는 세계 최고 권위의 ‘데프콘(DEFCON) 국제 해킹 방어대회’ 2년 연속 우승 등 국내·외 해킹 방어대회를 휩쓸고 있는 우리 청년 화이트해커들의 노력과 우수한 성과를 격려하고, 화이트해커 등 사이버 인재 양성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