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모바일 라이프 서비스 포토위젯이 태국 앱스토어를 흔들었다. 태국 앱스토어 아이패드 생산성 부문에서 1위, 전체 무료 앱 2위를 차지했다고 25일 밝혔다.

애플은 지난 19일 iPadOS17을 업데이트하며 아이패드 잠금화면에 날씨, 날짜, 배터리 잔량, 예정된 이벤트 등 필요한 정보를 유용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그리고 포토위젯은 여기에 선제적 대응,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빠르게 지원해 큰 성과를 내고 있다.

덕분에 이용자들은 포토위젯이 제공하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위젯 콘텐츠 등을 활용해 간단한 설정만으로 잠금화면을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게 됐다. 이번 태국 앱스토어 순위 급상승은 운영체제 신규 업데이트에 대한 기민한 대응과 다양한 국가의 문화권별 선호 디자인을 분석하고 반영한 콘텐츠 다각화 전략의 결과물이라는 평가다.  

사진=포토위젯
사진=포토위젯

성과는 상당하다. 아이패드 잠금화면 위젯 기능이 추가되자 태국 아이폰 이용자 사이에서 포토위젯의 앱 다운로드 순위가 급등했다. 22일 기준 포토위젯의 태국 앱스토어 아이패드 무료 앱 전체 2위, 생산성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아이폰의 스탠바이 위젯 기능 지원으로 아이폰 생산성 순위에서는 7위에 등극했다. 

포토위젯 관계자는 “트렌드에 민감한 잘파세대 이용자들이 빠르게 최신 운영체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즉각적으로 지원했다”며 “최근 태국을 비롯해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도 사용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현지 문화권에서 선호하는 디자인을 제공하는 등 글로벌 이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