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바이오사이언스 본사 전경. 출처=일동바이오사이언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본사 전경. 출처=일동바이오사이언스

일동홀딩스의 계열사인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이너 뷰티 등 피부 건강과 관련한 기능성 소재 사업에 진출한다고 21일 밝혔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유산균 발효 기술이 적용된 저분자 콜라겐 제조 방식 및 물질에 관한 특허와 상표권 등을 확보한 상태다. 향후 기능성 소재 및 원료 사업, 완제품 OEM·ODM 사업 등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자사가 보유한 유익균주 ‘락티카제이바실루스 람노서스 IDCC 3201’의 발효 원리를 이용한 콜라겐의 저분자화 방법 등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이 특허는 콜라겐 원료를 상업적 용도에 맞게 저분자화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화학적 효소 처리 방식 대신 ‘IDCC 3201’ 유산균 발효 방식을 적용하여 포스트바이오틱스가 복합된 저분자 콜라겐을 얻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해당 기술을 활용해 제조한 저분자 콜라겐은 유산균이 생성해낸 포스트바이오틱스가 혼합된 복합체로서, 콜라겐과 포스트바이오틱스 두 물질이 갖는 특성과 장점을 함께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특허 취득과 함께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상업화 및 사업 추진에 유리한 요건을 확보하기 위해 자사의 유산균 발효 기술을 적용한 저분자 콜라겐에 대해 ‘포스트 콜라겐’이라는 상표권 등록도 마쳤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접목한’ 등의 의미를 상표에 담았다”며 “식품과 화장품 등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자사의 저분자 콜라겐이 들어가는 원료 및 제품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 유산균 발효 처리와 관련한 수용 능력(CAPA)을 완비한 상태로, ‘포스트 콜라겐’의 차별점과 경쟁력 등을 앞세워 국내외 시장 공략 및 관련 업체 상대 마케팅 등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