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홈플러스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가 ‘2023 노인일자리 주간’ 행사에서 2022년 노인일자리 우수기관에 선정되며 대형마트 업계 최초로 노인일자리 분야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 대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온라인 ‘시니어마켓’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노인생산품 판로를 지원하고 노인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회사 측은 지난해 11월 대형마트 업계 유일하게 온라인 ‘시니어마켓’을 개설하고 입점 심사 절차 완화, 수수료 경감 등에 힘써왔다.

그 결과 홈플러스 온라인 ‘시니어마켓’에서 판매된 먹거리(참기름·제과제빵·해산물 등), 일상용품(비누·수공예품 등) 200여 종은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에 힘입어 홈플러스 온라인 입점 후 매출이 입점 전보다 최대 7배 성장하는 효과를 낼 수 있었다. 온라인 판로가 부족한 노인생산품의 매출 창구 역할을 하는 동시에 고용 창출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지난해 10월에는 홈플러스 전주점 내 시니어 일자리사업 모델 ‘홈플러스 카페마을’을 열고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민·관 협업 모델을 제시한 바 있다.

신건호 홈플러스 대외정책총괄(상무)은 “홈플러스 인프라를 활용해 노인생산품 판로 확대, 노인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ESG 경영을 선도하는 유통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