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입행 후 처음으로 본부부서로 발령받은 신입행원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 =우리은행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입행 후 처음으로 본부부서로 발령받은 신입행원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 =우리은행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건강한 기업 문화 확산을 위한 소통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입행 후 본부부서로 발령받은 행원들과 점심을 하는 자리를 갖고 관심사와 애로사항을 듣는 등 MZ세대와의 소통에도 세세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은행은 조 행장이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직원식당에서 지난 7월 입행 후 처음으로 본부부서로 발령받은 MZ 행원 11명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자유롭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3일 밝혔다. 

지난 7월 3일 취임한 조 행장은 평소 건강한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허물없는 소통'을 강조해왔다.

은행 경영협의회에 MZ 행원들이 임원들 앞에서 발언할 기회를 마련하는 등 조 행장은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가져왔다. 이번 MZ행원들과의 점심 또한 젊은 직원과 소통을 위해 조 행장의 깜짝 제안으로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조 행장은 서로를 부를 때 직함 대신 참가자 본인이 선정한 별칭 뒤에 '님'을 붙이는 방식을 제안했다. 또한 이날 대화 시간은 사전 질문이나 정해진 형식 없이 자유로운 대화를 주고받는 등 기존 소통 방식과는 다르게 진행됐다.

조 행장은 이날 참석한 MZ 행원 모두의 별칭을 부르고 관심사와 애로사항을 먼저 들었다. 이 자리에서 조 행장은 '대출 신청 의견만 쓰다가 보고서를 쓰려니 너무 힘들고 어렵다'고 고민을 털어 놓은 행원에게 '보고서 작성 꿀팁'을 공유했다.

조 행장은 이어 "걸으면서 사색하다보면 복잡했던 일도 해결책이 보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른다"며 매일매일 걷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을 권하기도 했다.

점심 토크를 나눈 직원은 "아버지와 대화하듯 은행장께 평소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며 "오늘 같은 자리가 종종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임직원 소통 플랫폼을 구축해 '소소한 Q&A', 'WOW 챌린지', '협업왕 칭찬합니다' 등 다양한 콘텐츠로 소통과 긍정의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