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발해진 여행 소비. 여행객들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리조트 업계는 관광객을 타깃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며 수요 공략에 나섰다. 호텔 안에서 쾌적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호캉스(호텔+바캉스)’ 상품과 리조트, 호텔 주변의 관광지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선보이며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자연스럽게 자사 리조트를 소개하고 있다.

관광지와 리조트에서의 편안한 휴식과 유쾌한 재미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콘텐츠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각종 프로모션 콘텐츠 실질적인 혜택을 강조한 콘텐츠 등 이전보다 다채로워진 콘텐츠를 선보이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부설> 더콘텐츠연구소와 함께 상반기 디지털 소통효과를 측정한 결과 고객만족도 종합지수는 하이원리조트(86.20), 소노호텔앤리조트(85.50), 한화리조트(85.10) 순으로 소통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하이원리조트는 블로그 콘텐츠와 영상 콘텐츠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블로그(88.10) 유튜브(86.90) 경쟁력에서 가장 높게 평가됐다. 소노호텔앤리조트는 모수대비 인스타그램(87.10) 경쟁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화리조트는 업계에서 호감도 높은 톤앤매너의 콘텐츠로 고객호감도(86.88)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이원리조트 인스타그램, 유튜브 (좌)인플루언서(송하빈). 숏폼 콘텐츠 (우)짭종원의 쩝스피릿.
하이원리조트 인스타그램, 유튜브 (좌)인플루언서(송하빈). 숏폼 콘텐츠 (우)짭종원의 쩝스피릿.

하이원리조트는 트렌드에 맞는 유쾌한 감성으로 젊은 소비층을 사로잡기 위해 업계에서 가장 활발히 콜라보 영상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그중 수영강사 겸 개그 인플루언서 ‘송하빈’과 '병맛'의 컨셉의 숏폼 콘텐츠를 발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해당 콘텐츠는 내용독창성(89.10)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호응을 얻었고, 수영강사 송하빈이 하이원 워터파크에서 자신의 회원을 만난다는 설정으로 1인칭 시점을 활용해 콘텐츠 몰입도를 강화시켰다.

젊은 취향을 저격하며 하이원파크를 전면에 내세우기보단 재치있는 콘텐츠를 앞세워 호응도를 높이며 자연스럽게 하이원 워터파크를 알렸다. 유튜브 채널에서 <짭종원의 쩝스피릿>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는데, 백종원과 유사한 컨셉을 가진 ‘짭종원’을 출연시켜 리조트 주변 맛집을 탐방하는 콘텐츠이다. 해당 콘텐츠는 리조트 주변에 있는 여러 맛집을 짭종원의 방식으로 전달하며 재미를 더하고 여행 욕구를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있다는 평이다.

또한 태백편, 영월편, 정선편, 삼척편 등 일관성 있는 콘텐츠로 인기를 꾸준히 얻고 있다. 영상 말미에는 하이원 리조트에 대한 아름다운 장소를 소개하면서 흥미를 더해 자사 리조트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이처럼 하이원리조트는 다양한 볼거리 영상 콘텐츠의 강점으로 유튜브(86.90) 경쟁력을 견인하며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고 있다.

소노호텔앤리조트 인스타그램 (좌)여행 코스 종결ZIP, (중) 맛집리스트. (우)관광지 숏폼 콘텐츠.
소노호텔앤리조트 인스타그램 (좌)여행 코스 종결ZIP, (중) 맛집리스트. (우)관광지 숏폼 콘텐츠.

소노호텔앤리조트는 인스타그래머블한 카드뉴스 콘텐츠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 가장 높은 인스타그램(87.10) 콘텐츠 경쟁력으로 디지털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발행하는 콘텐츠는 모수대비 높은 호응도를 보이고 있다. 자사 주변 여행지와 맛집을 해당 장소에 근무하는 자사의 임직원이 추천해주는 컨셉으로 양방향 소통 콘텐츠를 지향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임직원이 직접 소개한다는 점에서 신뢰성을 높였고 브랜드가 아닌 사람(임직원)이 알려준다는 컨셉은 콘텐츠 친밀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소노호텔앤리조트의 여행 코스와 맛집의 위치나 관련 정보를 가시성 높게 소개함으로서 실제 방문율을 높이고 있다. 소노호텔앤리조트는 카드뉴스와 더불어 자사만의 장소를 인스타그램 릴스를 활용하여 숏폼 콘텐츠로 제작, 발행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이목을 효과적으로 이끈 우수사례로 손꼽힌다. 관련 장소를 어울리는 음악과 함께 편집하여 소비자에게 바이럴 효과를 높이며 트렌디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한화리조트 인스타그램. (좌)TRAVEL TELLER. (중)여행 맛ZIP. (우)EVENT.
한화리조트 인스타그램. (좌)TRAVEL TELLER. (중)여행 맛ZIP. (우)EVENT.

한화리조트는 콘텐츠에 대한 일관성 있는 시리즈로 통일성을 부여하며 콘텐츠 호감도(86.88)를 높이고 있다. 콘텐츠 톤앤매너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3가지 시리즈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TRAVEL TELLER>은 리조트가 위치한 지역의 여러 여행 장소를 소개해주는 콘텐츠로 사진과 함께 최근 각광받고 있는 장소에 사진과 설명을 감성적으로 전달하며 여행 동기를 유발했다는 평이다. 또한 해당 장소와 한화 리조트가 얼마나 걸리는지 소개해 사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이외에도 프로모션 이벤트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과 소통을 강화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화리조트는 일관성 있는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로드 함으로서 소비자들이 일상적인 현실을 떠나 새로운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감성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리조트 업계는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함으로서 시장 변화 대응하고 브랜드 가치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업계는 주변 관광지와 맛집 등의 정보를 친근하고 생생한 사진과 영상 콘텐츠로 전달하며 유익한 정보를 주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자사 리조트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하이원리조트-땀에 젖던 웻보이, 워터월드 매력에 흠뻑 젖었네>
https://www.youtube.com/watch?v=zIk-awgfI0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