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상조 전 정책실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상조 전 정책실장. 사진=연합뉴스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 시절의 장하성·김수현·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을 부동산 가격 통계 조작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여권 관계자는 “감사원이 그간의 감사활동을 통해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집값 등 주요 국가통계가 고의로 왜곡 발표됐다는 결론을 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감사원은 작년 말부터 장하성 등 전 청와대 정책실장 3명과 황덕순 전 일자리수석, 홍장표 전 경제수석, 김현미 전 장관, 황수경·강신욱 전 통계청장 등 문재인 정부의 정무직 인사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왔다.

이들은 대면 조사에서 대부분 '기억이 나지 않는다', '모른다'고 답변했으나 감사원은 한국부동산원(부동산원)의 집값 통계인 '주간 주택가격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주간주택가격 동향조사)'이 인위적으로 조작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은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와 국토교통부가 국토부 산하기관인 부동산원으로부터 주간 주택가격 동향조사 잠정치를 매주 공식 발표 2~3일 전 사전보고 받았고, 부동산원은 청와대 등의 지시로 실제 조사된 집값보다 낮은 값을 인위적으로 입력해 통계를 왜곡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당시 고위직 인사들은 부동산원의 주택가격 동향조사를 인용하며 “언론 등이 보도하는 집값 폭등 통계는 과장됐다”고 주장했다. 일례로 김현미 전 장관은 2020년 7월 국회에 출석, “문재인 정부 출범 후 3년간 아파트값은 14%, 주택은 11.3% 오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감사원은 이르면 이달 중순 감사 결과를 발표하는 한편 관련된 문재인 정부 고위직에 대한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용·소득 통계 관련 감사 중간결과도 함께 공개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 경우 관련 조사를 받았던 황덕순 전 일자리수석과 홍장표 전 경제수석, 강신욱 전 통계청장 등도 수사 의뢰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