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은 25일 신종계 기술자문(서울대 명예교수)이 회원국 모두의 지지를 받으며 CESS(조선전문위원회) 신임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CESS는 조선업계를 대표하는 국제전문위원회로 한국, 유럽, 미국, 일본, 중국 총 5개국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1994년 출범한 이후 조선업 관련 의제 설정 및 인식 개선 활동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목소리를 내는 창구 역할을 해왔다.

신종계 기술자문이 취임하게 되면 글로벌 조선·해운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기는 3년이다.

신 자문은 1989년 미국 MIT에서 해양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30여 년간 전 세계 주요 연구기관과 협력한 전문가이다. 조선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엘머 한 상'을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세 차례(2001년, 2014년, 2019년) 수상하며 학술적 성과를 인정받은 바 있다.

신 신임 의장은 취임 이후 글로벌 조선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친환경 전환 ▲신기술 도입 ▲인력 부족 문제 등에 대한 회원국의 의견을 청취하고 과제 해결에 집중할 계획이다.

그는 "CESS의 목적은 회원국이 함께 조선업의 미래 의제를 발굴하고 소통을 통해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며, "의장으로서 글로벌 조선업계가 원활히 협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신종계 신임 CESS의장. 사진=HD한국조선해양
신종계 신임 CESS의장. 사진=HD한국조선해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