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 은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와 지난 5월 이프랜드에 추가된 개인공간 서비스 ‘이프홈(if home)’이 K팝 라이징 스타들의 글로벌 팬미팅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SKT에 따르면 지난달 말 이프랜드에서 열린 6인조 걸그룹 시크릿넘버의 메타버스 팬미팅 ‘이프 홈커밍 데이(if homecoming day)’에 글로벌 팬 5300여 명이 몰렸다.

이날 팬미팅은 시크릿넘버의 6번째 싱글 ‘독사(DOXA)’의 혼합현실(XR) 공연과 팬들과의 대화 등으로 꾸며졌다. 특히, 참석한 팬 중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미국, 일본 등 해외 팬 비중이 90%에 달하는 등 글로벌 팬덤이 스타와 만나는 소통 창구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SKT는 당초 131명 정도가 동시 입장이 가능한 소통공간인 이프랜드 내 ‘이프스퀘어(if square)’ 한 곳을 팬미팅 장소로 준비했으나, 글로벌 팬들의 참여가 몰리며 이프스퀘어 6곳을 추가로 열어 팬미팅을 중계했다.

또, 같은 시기에 열린 7인조 보이그룹 킹덤의 이프랜드 팬미팅도 글로벌 팬들의 관심 속에 다수의 이프스퀘어를 연결하는 형태로 열렸다.

이날 팬미팅에 참석하기 위해 몇 시간 전부터 이프랜드에 접속해 있던 글로벌 팬들은 킹덤 멤버들과 함께 음성과 아바타 모션으로 소통하고, 퀴즈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즐겼다.

또, 볼류메트릭(여러 대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물체를 3차원으로 촬영∙저장하는 기술)으로 제작된 킹덤 대표곡 ‘혼’ 공연도 펼쳐져 좋아하는 K팝 스타의 모습을 360도로 관람했다.

메타버스 팬미팅에 대한 글로벌 팬들의 관심은 K팝 스타들의 개인공간인 ‘스페셜 이프홈’에 대한 방문과 이프홈의 개설로 이어지고 있다.

스페셜 이프홈은 기존 팬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이나 사진, 댓글 등의 기능은 물론, 스타의 볼류메트릭도 함께 체험하거나 스타가 입었던 복장을 나의 아바타에 똑같이 입혀보는 등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볼류메트릭의 경우 단순히 스타의 3D 형상뿐만 아니라 팬들에게 전하는 인사 등 다양한 표현들이 짧은 모션으로 재생돼 스타의 모습을 보다 생생하게 시청할 수 있다.

현재 스페셜 이프홈에는 원더걸스의 선예, 시크릿넘버, 킹덤, 엘라스트 등 K팝 스타는 물론, e스포츠 대표 게임단 T1과 자취 관련 콘텐츠로 6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자취남, 곽민선 아나운서 등 다수의 셀럽들이 자신만의 공간을 꾸며놓고 있다.

한편, 글로벌 K팝 팬들의 관심 속에 지난 5월4일 선보인 개인공간 서비스 이프홈을 개설한 이용자의 수는 두 달여 만에 35만명을 넘어섰다.

이프홈은 지형 4곳과 건축물 6개 가운데 각각 하나씩을 선택해 총 24개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이프홈 내부는 벽지, 바닥, 가구, 가전 등 집 꾸미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아이템은 물론, 화분과 글자 풍선 등 이용자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400여 가지의 다양한 아이템으로 꾸밀 수 있다.

양맹석 SKT 메타버스 CO장은 “이프랜드가 K팝 스타들과 팬들이 함께 소통하고 색다른 추억을 만들어가는 플랫폼이 되고 있다”며 “이프랜드가 보유한 기술과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로운 팬덤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