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플렉스 메트로  투시도
펜타플렉스 메트로 투시도

최근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이 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팩토리온에 따르면 올해 6월말 기준 전국의 지식산업센터는 총 1507곳으로 집계됐다. 작년 6월 기준 1369곳에 비해 10.08% 증가했다. 법인 창업 증가세가 이어짐에 따라 법인이 입주하기 좋은 환경을 갖춘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에서 지식산업센터가 하반기 공급을 앞두고 있다. 지하철 1호선 동매역 바로 앞에 위치한 ‘펜타플렉스 메트로’다.

단지는 작년 서부산에 공급되어 인기를 끌었던 지식산업센터 ‘펜타플렉스 부산’의 뒤를 잇는 2차 프로젝트이다. 공급 당시, 노후화되고 입주사 편의 설계가 부족한 기존의 아파트형공장과는 달리 제조업 맞춤형의 다채로운 설계가 적용되었다. 그 결과 2주일만에 100% 분양이 완료되었다.

또한 단지는 지하철 1호선 동매역 바로 위의 역세권에 자리해 지하철 출구를 나오면 건물로 바로진입할 수 있고, 건물 앞에 버스정류장도 위치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이 편리하다. 부산시 도시철도망 확충계획에 따라 사상-하단선(‘24년 개통예정), 하단-녹산선(’26년 착공예정) 등이 예정되어 있으며, 개통시 부산신항, 에코델타시티, 명지지구까지 전철로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부산 광역 교통의 수혜지역으로 부산해안순환도로와 차량으로 약1분 이내의 거리에 인접해있고, 사상IC, 명지IC를 통한 고속도로 접근성도 수월하다.

차량 진입층에는 대형 하역장 2곳이 마련되고, 대형화물승강기(3.5t / 2대)가 15층까지 이어저 층간 물류 이동도 편리하다. 각 호실 앞에 차량 진입이 가능해 물류 상/하차 편의를 더해주는 도어투도어 드라이브인 시스템은 지상 8층까지 도입될 예정이다. 8.9M의 광폭 직선형 램프는 2.5t 화물차도 교행이 가능하여 층간 차량이동이 가능하다. 지상 9층~15층에는 소형 평형대의 모듈형 섹션 오피스 공급으로 다양한 업종의 스타트업 및 소규모 기업체의 입주에도 적합하다.

단지는 중도금 대출이 전액 무이자로 제공될 예정이기에 입주시까지 계약금 일부만 부담하면 되고, 분양가는 장기 저리융자가 가능하다. 또한 현행 법령에 따른 입주업체는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자금 부담을 최소화 했다.

입주기업의 편의를 위한 지원시설도 갖췄다. 입주기업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접견공간을 갖춘 대형 로비, 비즈니스 센터, 공용회의실, 다목적 체육시설 등 입주기업의 업무효율성을 높일 공용시설, 총 2,900여평에 달하는 정원과 진입광장 등 직원 및 방문객들을 위한 녹지 및 휴게공간도 갖추고 있다.

최근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금 조달도 성공적으로 성사되었다. 타 금융기관과 함께 하나자산신탁이 하이브리드 신탁 방식으로 자금조달을 지원한다.

홍보관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장림동 인근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