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엔에스데블 대표(왼쪽부터),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강호준 대교 대표가 17일 ‘AI∙웹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 서비스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제공
이언주 엔에스데블 대표(왼쪽부터),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강호준 대교 대표가 17일 ‘AI∙웹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 서비스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제공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는 17일 대교(대표 강호준), 엔에스데블(대표 이언주)과 ‘AI∙웹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 서비스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세 회사는 국내 교육 산업에 대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교의 교육 플랫폼이 고도화될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대교는 영유아부터 시니어까지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종합 교육 서비스 기업이다. AI 학습 서비스 ‘대교 써밋’을 중심으로 에듀테크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엔에스데블은 인공지능이 탑재된 UBT(Ubiquitous-based test) 원천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으로, 국내외 국가공인자격시험 주관 기관과 교육청에 평가 전문 플랫폼, AI 문제은행 솔루션 등을 지원해왔다.

우선, 대교는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커리큘럼과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웨일 스페이스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엔에스데블은 웨일 스페이스와 대교의 교육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협력 과정에서 피드백을 수렴해 웨일 스페이스를 고도화하고, 자체 개발한 교육용 디바이스 ‘웨일북’도 제공할 계획이다. 웨일북이 지원하는 ‘화면 필기’, ‘화면 기록’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한층 효율적인 학습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웨일 스페이스에 엔에스데블의 AI 감독관 활용 평가 플랫폼을 접목해 성취도 평가 및 학습 분석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먼저 대교가 47년간 쌓아온 교육 자료들을 이미지, 동영상 같은 멀티미디어 문항으로 구성하고, 웨일 브라우저 ‘UBT 모드’에서 간편하고 안전하게 평가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UBT 모드로 AI 감독관을 활용하면 시험 중 다른 웹사이트나 앱에 접속할 수 없고 화면 캡처나 송출이 불가능해, 부정행위를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시험 후에는 웨일 스페이스에 모인 데이터를 분석해, 학생의 학습 성취 수준에 따라 맞춤형 학습 전략을 구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웨일 스페이스는 여러 교육현장에서 편리하고, 안정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고도화를 이어오고 있다”며 “대교, 엔에스데블과 함께 국내 교육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해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