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 =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 =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KB금융그룹의 차기 회장 승계 절차 진행에 있어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이 잘 짜여져 있다고 평가했다.

이 원장은 29일 영등포 굿네이버스회관에서 소상공인 간담회가 끝난뒤 "KB금융의 경우, 상대적으로 승계 프로그램도 잘 짜여져 있고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는 것도 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만 저희가 최근에 점검을 하면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의견을 드린 바가 있고 향후 또 필요하다면 드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원장은 "이에 대해서 KB금융 측에서도 선의를 갖고 받아들여 주신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KB금융지주는 회장 후보를 추천하기 위한 승계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지난해부터 연임을 이어오던 금융지주 회장들의 교체가 이뤄졌고 올해 11월에는 윤종규 KB금융 회장의 임기가 끝난다.

이 원장은 "지주 회장 승계 절차와 관련해 저희가 개별적인 스케줄에 대해 구체적인 영향이 미칠 오해 받는 행동은 안 하겠다는 말씀은 사전적으로 드린다"라면서도 "(KB금융그룹의 회장 승계 절차가) 업계의 모범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 "후보들에게 공평한 기회 제공이 합리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지난해 말 주요 금융지주의 회장 선임 과정에서 여러 갑론을박이 있었고, 최근 금융당국의 금융사 지배구조 개편안 발표 또한 있었던 만큼, 금융권 내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금융권, 상생금융 집행 속도 높여야"

이 원장은 금융권을 향해 상생금융의 집행 속도를 높여달라고 촉구했다.

이 원장은 "은행들이 발표한 상생금융 프로그램의 여신 부분 규모가 135조원이고 이자감면 혜택 등은 9128억원에 달하는데 현재 여신 지원은 24조원, 혜택액 기준으로는 2063억원 정도가 집행됐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권 노력이 감사하지만 여전히 20% 내외만 집행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똑같은 재정을 갖고도 집행 시점에 따라 효과가 다른데 상생금융 지원도 마찬가지"라며 "최근 단기자금시장의 이자 상승세와 9월 소상공인 금융지원 종료 등을 상황을 고려하면 상생금융 프로그램이 좀 더 조기에 집행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마련된 상생금융 프로그램은 소비자가 직접 신청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본인이 혜택 대상인지 몰라서 신청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며 "금융협회 등과 함께 더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원장은 특례보금자리론과 일부 전세보증금 반환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완화로 가계부채가 증가할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를 연도별로 축소해 관리 가능한 추세로 끌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 원장은 "2021년에는 한 해에만 107조~108조원 가량 가계부채가 늘어났던 반면 지난해에는 8조8000억원이,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는 10조원 가량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원장은 "DSR 규제 완화는 정책 목적을 뚜렷히 정해서 특정 부분에만 이뤄지는 것"이라며 "일반적인 DSR의 대원칙은 앞으로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영업자 대상 소득대비 총 부채비율(LTI) 규제 도입과 법정최고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2금융권에 '서민 자금공급' 강조

이 원장은 카드사 등 제2금융권에 "경기 침체기 취약계층에 대한 자금 공급이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최근 제2금융권이 연체율 상승으로 인해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지만 합리적인 여신 심사를 통해 서민 자금공급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현재 소상공인은 새로운 대출을 받기도, 기존 채무를 상환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하며 "이럴 때일수록 금융사들이 '비 올 때 우산 뺏기' 식으로 대응하기보다는 동반자적 입장에서 소상공인의 금융부담 경감과 재기를 위해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