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출처=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출처=연합뉴스

한국원자력학회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 과학적 판단과 다른 주장을 하는 사람들에게 공개토론을 제의했다. 

동 학회는 20일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후 방류의 한국 영향에 관한 한국원자력학회의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한국원자력학회는 구체적으로 ▲정상처리및 배출되는 오염수가 우리 바다와 수산물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준 ▲ 방류 과정과 우리 해역 방사능 감시를 통해 우리 수산물 안전 확보 가능 ▲한국원자력학회는 국민불안 해소와 수산업계 피해 예방을 위해 적극 활동 예정 등의 입장을 밝혔다. 

동 학회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발생 후부터 방사성 오염수 관리를 포함, 사고원전 폐로작업의 진전 상황을 검토해왔다"며 "일본 정부에 정보 공개를 요구했고 우리 국민이 오염수로 받을 수 있는 방사능 피폭은 무시할 만한 수준이므로 수산업과 자영업자가 불필요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과도한 공포 조장 행위를 자제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우리 국민의 우려를 잘 인식하고 있으며 정서적 도덕적 경제적 또는 국제정치적 관점에서 이를 반대할 수 있다고 보지만 정치적 목적이나 개인적 영향력 과시를 위해 과학적 사실을 공개적으로 왜곡하면선 과도한 공포를 조장하는 것은 우리 수산업계와 관련 요식업계의 피해를 스스로 가중시키는 자해행위가 될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학회는 또 "실증적 자료와 다양한 과학적 분석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가 우리 국민의 건강과 우리나라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우리 국민은 안심하고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며 구체적인 과학적 데이터도 세세하게 제시했다. 

이어 "방류수의 방사능 농도, 배출기준, 해양을 통한 확산, 생물학적 영향 등은 과학적 차원에서 검토되어야 할 사안"이라며 "이 사안에 대한 비과학적 음모론이나 선동으로 인하여 국내 수산업계가 타격을 받게 되거나 우리 사회에서 국제사회에서 인정되지 않는 비과학적 입장이 일반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학회는  끝으로 국민불안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겠다며 그 일환으로 과학적 판단과 크게 다른 주장을 하는 사람들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