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 사진출처=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 사진출처=연합뉴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넷플릭스 투자 유치’를 ‘넷플릭스에 투자’로 오독해 국빈방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의 세일즈 외교 성과를 폄훼하는 글을 SNS에 올렸다가 삭제하는 해프닝을 빚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미국 국빈 방문 첫 공식 일정으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CEO)를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서랜도스 CEO는 향후 4년간 한국 드라마·영화·리얼리티쇼 등 K콘텐츠에 25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양이 의원은 이 소식을 ‘넷플릭스가 K콘텐츠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이 넷플릭스에 투자’ 한다는 것으로 잘못 읽었다.

그리고는 25일 오전 페이스북에 “윤석열 대통령이 넷플릭스에 3조3천억원 가량을 투자하기로 했다는 뉴스가 나옵니다. 왜 투자하죠?”라며 “지금 해외에 투자할 때인가요. 투자를 끌어와야 할 때가 아닌가요?”라고 썼다.

양이 의원은 “이런 때에 난데없이 넷플릭스 투자라니. 윤석열 대통령 개인 투자가 아니라면 국민연금 등 연기금인가요?”라며 “이사회에서 엄정하게 따져서 해외투자 하는 것 아닌지”라고 했다. 이어 “한류 바람을 얘기할 정도로 국내 콘텐츠 산업이 해외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데 대통령이 나서서 해외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기업 투자라니, 생각 없이 퍼주기 할까 봐 불안불안합니다”고 비꼬았다.

양이원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양이원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이는 양이 의원이 윤 대통령의 국빈 방미 첫 성과를 오독한데서 나온 비판 글이었다. 누리꾼들의 지적을 받은 양이 의원은 헛발질임을 알고는 해당 글을 내렸다.

곧이어 추가 글을 올려 "거꾸로 오해했는데 다시 확인했다"고 정정하면서도 "하지만 이미 넷플릭스는 우리나라 콘텐츠 시장에 작년에만도 8천억원 투자를 결정했다. 4년이면 얼추 3조3천억원이 된다"며 "윤 대통령은 이미 결정된 투자 건으로 넷플릭스와 사진 찍으러 가신 것 아니냐"고 비판을 멈추지 않았다.

이런 양이 의원의 발언에 대한 여권 인사들의 공세가 이어졌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국민 보기 부끄럽다”고 직격했다.

장 청년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K콘텐츠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투자유치인데 양이 의원은 무조건 비난하고 보겠다는 못된 심보로 기초적인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고 글을 올렸다"며 양이 의원의 게시물 캡처를 함께 올렸다.

장 청년최고위원은 "글 삭제하고 도망간 양이 의원을 찾는다. 쥐구멍에 숨었나"라며 "국회의원의 무게감을 생각할 때 '글삭튀'(글을 삭제하고 도망가는 행위)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민주당 정치인들은 한미 정상회담과 미국 국빈 방문에서 성과가 없기를 기도하고 있는 것 같다. 국익보다 정쟁이 우선인 민주당의 속내가 양이 의원을 통해 드러났다"며 사과와 정정 게시를 요구했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돼지의 눈에는 돼지만 보인다고 한다"며 "해도해도 너무한 양이 의원의 행태는 국민적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고 맹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