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옥정신도시 한신더휴 단지 내 상가 조감도  출처=한신공영
양주 옥정신도시 한신더휴 단지 내 상가 조감도  출처=한신공영

‘키 테넌트’를 확보한 상가가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알짜 투자처로 관심받고 있다.

상가나 쇼핑몰에서 고객을 끌어 모으는 핵심 점포를 일컫는 키 테넌트는 프랜차이즈 식당 및 학원, 대형 상점, 영화관 등이 있다. 이러한 점포들은 인지도를 기반으로 수요층을 결집시키고 있어 상권 전체의 유동인구 증가 및 신규 소비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용객들에게 상가의 인지도와 이미지 등을 인식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지난해 6월 전남 광양에 공급된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공개입찰을 진행한 당일 전 호실 마감됐다. 상가 2동 전체가 국어·영어·수학 등 대치학원 입점을 확정하며 교육 상가로 조성되는 부분이 흥행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키 테넌트는 상업시설 이용자를 끌어들이고 임차인 유치와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도 기여한다”고 말했다.

양주 옥정신도시에 들어서는 신규 상업시설인 ‘양주 옥정신도시 한신더휴’ 아파트 단지 내 상가가 이달 입주를 시작한다.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에 위치하며, 전면 1~2층, 전용 40~100㎡ 규모로 조성된다.

상가는 2층부 상가 전체에 유명 대형학원 입점을 확정지었다. 이에 따라 학기 외 방학기간에도 학생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연중무휴 상권을 형성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상가는 초,중학교 정문 앞에 위치해 학생과 학부모는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 내 상가는 입주민 수요를 독점적으로 누릴 수 있으며, 주변으로 3개의 주거단지로 둘러싸여 있다. 인근 단지들은 편의점, 세탁소, 미용실, 카페 등 입주를 완료 하였다.

상가는 아파트 단지 정면 입구에 전면부로 배치되며, 대로변을 마주하고 있어 가시성과 접근성 이 높다.

상가 관계자는 “주거 배후세대로 둘러싸여 ‘항아리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며, “현재 편의점이 경쟁적으로 입점 의향서를 접수하는 등 조기에 입찰이 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단지 내 상가는 오는 4월 25일부터 입찰보증금을 접수하여, 4월 27일 공개 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