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거래소 설립을 위한 준비법인 ‘넥스트레이드’가 출범했다. 사진=금융투자협회.
대체거래소 설립을 위한 준비법인 ‘넥스트레이드’가 출범했다. 사진=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협회는 출자기관 34개사와 대체거래소(ATS) 설립을 위한 준비법인 ‘넥스트레이드’ 출범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창립 총회에는 발기인 8곳, 증권사 19곳, 증권유관기관 3곳, IT기업 4곳 등 출자기관 34곳이 모두 참석했다. 이들 기관은 창립사항 보고, 정관 승인, 이사 및 초대 대표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초대 대표이사는 김학수 전 금융결제원 원장이 맡기로 했다. 사외이사에는 신보성 자본시장연구원 부원장, 안희준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전상훈 전 금융투자교육원장 등을 선임했다.

금융투자협회는 기존 한국거래소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대체거래소 설립을 추진 중이다. 지난 2013년 8월에는 자본시장법상 ATS 도입 근거를 마련했다. 올해 1월에는 법인 설립에 대한 출자의향서를 접수했으며, 3월에는 ATS 설립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지난달에는 법인 설립에 대한 출자확약서 접수 및 주주 모집을 실시했다.

대체거래소 준비법인은 향후 시장에서 요청하는 다양한 거래서비스를 제공하고 높은 안정성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유관 기관, 증권사 등 시장 관계기관과 원활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넥스트레이드가 국내 자본시장의 핵심 인프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넥스트레이드는 금융 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신속하게 예비인가 신청을 추진하고, 대체거래시스템을 구축해 본인가를 획득한 후 시장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