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한국경영자총협회
출처= 한국경영자총협회

국내 기업의 57%는 한국과 일본의 외교적 갈등해소를 통한 경제협력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가 설문조사 기관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7월 27일에서 8월 2일까지 총 7일간 전국 30인 이상 기업 207개社(일본 지분 30% 이상 기업 103개社 포함)를 대상으로 ‘한일관계, 경제협력 전망과 과제’라는 주제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기업 절반 이상(57.0%)이 “한일 갈등을 해소하고 미래지향적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특히, 최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등 대규모 다자간 무역협정이 출범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향후 한일 간 무역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양국 간 중점적 경제협력 분야(복수응답)로 ‘RCEP, IPEF 등을 활용한 무역 활성화’(53.4%)를 꼽았다.

양국관계 개선이 투자심리 개선과 고용창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도 나왔다. 응답기업의 37.7%는 한일관계가 개선되면 향후 기업의 투자 및 고용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답변했다. 

출처= 한국경영자총협회
출처= 한국경영자총협회

한일관계 악화로 인한 기업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는 ‘매출 감소’(14.5%),  ‘소재‧부품‧장비 등 수급차질’ (13.5%), ‘인력왕래 어려움’ (11.6%), ‘수출입 통관지연 등 물류차질’ (9.2%), ‘브랜드 및 기업이미지 악화’ (4.8%), ‘경영 및 투자환경 예측가능성 저하’ (4.3%) 등을 호소했다. 

양국관계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복수응답)로는 ‘日수출규제 조치 해제 등 무역분쟁 해결’ (35.9%), ‘다자간 무역협정 참여를 통한 무역 활성화’ (32.5%), ‘정부 간 대화와 소통 강화’ (31.1%) 등이 꼽혔다. 

이는 기업들이 한일관계가 급속도로 경색되던 2019년 7월 시작돼 3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우려가 크며, 이를 정책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한일관계 개선에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음을 시사한다. 

출처= 한국경영자총협회
출처= 한국경영자총협회

배정연 경총 국제협력팀장은 “그간 한일관계 악화로 매출감소, 수출입 통관지연 등 여러 기업활동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난 5월 대통령 취임식에 일본대표단이 참석하는 등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분석했다. 
 
경총 관계자는 “한일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 주한일본대사와 기업인들의 소통을 위한 간담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양국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면서 “앞으로도 기업인들이 오랜 시간 발전시켜온 한일 경제협력 관계 복원과 개선에 노력할 것이며 정부도 한일 간 수출규제 조치 해결 등에 나서주길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