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폴리움
출처=폴리움

전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게임 전용 콘솔 게임기가 등장할 전망이다. 2024년 출시 예정인 이 콘솔은 각기 다른 메인넷 기반의 블록체인 게임을 하나의 콘솔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통합 지갑과 상점을 제공하는 멀티체인 콘솔이다. 그러나 제품 프로토타입도 만들지 않은 아이디어 단계에 아직 머물러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북미 게임업계에 따르면 폴리움(Polium)이라는 스타트업이 다양한 블록체인 게임을 한 곳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고성능 콘솔 ‘폴리움 원(Polium One)’을 개발중이다. 회사측은 “현재 대부분의 블록체인 게임은 PC에서만 이용할 수 있지만, PC보다 콘솔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며 “폴리움 원은 세계 최초의 멀티체인 게임 콘솔로, 고성능 게임을 실행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한 게임기”라고 밝혔다.

일일이 지갑을 만들고 네트워크를 전환할 필요 없이 이더리움(ETH), 이뮤터블X(ImmutableX), 솔라나(Solana), 폴리곤(Polygon), BNB, EOS, Wax. 하모니(Harmony) 등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회사측은 이 콘솔이 4K 울트라 UD 디스플레이, 지문 스캐너, 레이 트레이싱, 초당 120 프레임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 콘솔과 함께 제공되는 콘트롤러에는 암호화폐 거래, 교환, 스테이킹을 위한 ‘지갑’ 버튼이 탑재된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외의 제품 하드웨어 사양은 일절 공개하지 않아 투자자를 모으기 위한 ‘블러핑’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현재 이 회사에서 콘솔 개발을 맡은 인원은 단 4명 뿐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판이 거세지자 회사측은 “우리 4명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갖고 있다”며 “올해 11월 이전까지 프로토타입을 완성할 것이며, 유명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상세 정보를 공개하겠다. 이 프로토타입은 각기 다른 블록체인에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축된 게임을 실행할 수 있음을 증명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폴리움
출처=폴리움

폴리움 원과 함께 공개된 대시보드 화면도 의심을 샀다. 회사는 이 대시보드에서 ▲거래 및 교환을 위한 멀티체인 지갑 ▲게임 및 메타버스 앱 다운로드 ▲NFT 및 게임 아이템 구매 및 거래 ▲순위표와 게임 활동 확인 ▲메시지 및 음성 채팅 기능 등이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예시로 소개된 게임들 중 실제로 계약을 맺은 곳은 없다. 회사측은 “콘솔에서 구동되는 게임에 대해서는 조만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 여러 개발사들과 논의중”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폴리움 원의 로고가 닌텐도 게임큐브의 로고를 그대로 표절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두 로고는 색깔과 방향이 다를 뿐 거의 모든 부분에서 동일하다. 회사측은 “게임큐브 로고를 베끼지 않았다”며 “게임큐브 로고는 G를 뜻하지만, 우리 로고는 P를 의미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하지만 커뮤니티의 의견을 반영해 일러스트레이터를 고용하고 더 독창적인 로고로 교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폴리움 로고(왼쪽)와 게임큐브 로고(오른쪽)
폴리움 로고(왼쪽)와 게임큐브 로고(오른쪽)

한편 회사측은 ‘폴리움 패스(Polium Pass)’라고 불리는 NFT(대체불가능토큰)를 1만개 발행하고, 이를 구매한 사람들에게 폴리움 원을 우선 제공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목표 판매량은 100만대 이상”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