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제공=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제공=금융감독원

30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보험사 CEO와 간담회를 개최해 대내외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생보사 중에서는 삼성생명 전영묵 대표이사, 한화생명 여승주 대표이사, 교보생명 편정범 대표이사, 농협생명 김인태 대표이사, 미래에셋생명 김재식 대표이사, 동양생명 저우궈단 대표이사, 흥국생명 임형준 대표이사, 메트라이프생명 송영록 대표이사, DB생명 김영만 대표이사, DGB생명 김성한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또 손보사는 삼성화재 홍원학 대표이사, 현대해상 조용일 대표이사, DB손보 김정남 대표이사, KB손보 김기환 대표이사, 메리츠화재 김용범 대표이사, 한화손보 강성수 대표이사, 롯데손보 이은호 대표이사, 흥국화재 임규준 대표이사, 농협손보 최문섭 대표이사, 서울보증보험 유광열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이 금감원장은 최근 팬데믹, 원자재 수급 불안, 美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 결정 등 사회‧경제의 굵직한 이슈들이 동시다발적으로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치며,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고 가파른 시장금리 상승 등이 보험사의 자본적정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최근 경제‧금융 상황을 고려할 때 그 어느 때 보다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최근의 RBC제도 개선에도 불구하고 금리 인상 속도가 유지될 경우 자본적정성 등급이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사적 자본관리를 강화하고, 자본확충 시에는 유상증자 등을 통한 기본자본 확충을 우선 고려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하며 "금융감독원은 금리 시나리오별 스트레스 테스트 실시 등 자본적정성에 대한 상시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금감원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 등으로 PF대출 및 해외 대체투자의 부실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PF대출 관련 여신감리 강화와 대체투자 관련 자산 건전성 분류의 적정성 등에 대한 자체점검을 강화해 주길 바란다"며 "또 보험사는 해외채권 등 상당 규모를 외화자산으로 운용하면서 91%가량을 외환 파생상품을 통해 헤지하고 있으므로 환헤지 전략을 단기에서 장기로 전환해 외화 유동성 관리는 물론, 국내 외환시장의 안정을 위한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그는 보험사와 함께 미래 경영 환경변화에 대해 준비해 나가겠다는 뜻을 전했다. 우선 오는 2023년 도입을 앞둔 IFRS17과 K-ICS 등 신제도 이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보험산업에 대한 신뢰가 저하될 우려가 있는 만큼 철저한 준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금감원장은 "회계 시스템 안정화 및 전문인력 확보는 물론, 부채 산출부터 사후검증, 경영공시까지 모든 과정에 철저한 준비를 부탁한다"며 "금융감독원도 회계‧계리 전문가로 구성된 '新제도 정착 실무협의체' 등을 통해 새로운 건전성 제도 안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향후 보험산업의 디지털 전환 과정을 예상하며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을 위한 규제 혁신에 나서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아울러 이 금감원장은 보험사의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와 부수업무 확대에도 관심을 보였다.

그는 "보험산업이 단순한 위험보장의 역할을 벗어나 국민의 건강한 삶을 케어한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온전히 자리 잡도록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 확대를 위해 보험업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금융위와 규제개선 논의를 지속하겠다"며 "또 보험업의 부수업무 범위를 폭넓게 해석해 보험사가 다양한 사회 공익적인 영역에서 국민의 공감대를 토대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 금감원장은 보험소비자 보호와 취약계층 지원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보험산업은 소비자 신뢰가 매우 중요함에도 여전히 전체 금융민원 중 보험민원이 58%(21년 기준)에 달하고 있는 데다, 최근 실손의료보험 관련 의료자문 및 부지급 증가 등으로 소비자의 불만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이 금감원장은 "실손보험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과정에서 정당한 보험금을 청구하는 선량한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의료자문 Pool에 대한 공정성 확보 등 보험금 지급심사 과정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한 당면 현안도 계속 살펴봐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채무상환능력 등을 고려해 대출금리가 합리적으로 산출되는지 살피는 한편, 보험권에도 도입된 금리인하요구권이 보다 활성화‧내실화될 수 있도록 소비자 안내를 강화해주기 바란다"며 "금융감독원도 금리인하요구권 수용현황 공시 등을 통해 해당 제도가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