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히코 아키모토 대표가 자체 개발한 빵통조림을 선보이고 있다. 출처 :아키모토 홈피
요시히코 아키모토 대표가 자체 개발한 빵통조림을 선보이고 있다. 출처 :아키모토 홈피

<일본 중소기업 진화생존기> 오태헌 지음, 삼성글로벌리서치 펴냄.

이 책은 진화하며 성장하는 일본 중소기업들을 집중 분석한다. 저자에 의하면, 일본 강소기업의 특징은 ‘지속가능성’이다. 이들 기업은 오로지 한 분야에 매진하며 기업의 모든 역량을 해당 분야의 진화에 쏟아붓는다. 저자는 이를 ‘깊은 경영(딥 경영)’이라고 부른다.

딥(DEEP)은 이중성(Duplicity), 전문성(Expertise), 확장성(Expandability), 영속성(Permanency) 등 경영 4요소의 영문 머릿글자에서 따왔다.

▲이중성=일본 강소기업들은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전통을 지키고 이어나가면서도 혁신을 통해 진화를 도모했다.

고메다 커피는 한국에서는 요즘 보기 힘든 옛날식 다방이다. 테이블마다 신문 잡지가 비치돼 있고, 옆 좌석과는 칸막이로 분리되어 있다. 실내 인테리어도 옛날 경양식 레스토랑처럼 보인다.

고메다 커피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직원이 테이블로 와서 직접 주문을 받고 서빙을 해준다는 점이다. 스타벅스 등 현대적인 커피숍이 불편한 중장년층이 이 곳에선 눈치 보지 않고 오래 머문다. 1968년 동네 커피집으로 시작된 고메다 커피는 2020년 900여 개 매장을 거느린 대형 체인으로 성장했다. 영업이익률은 무려 28%나 된다.

▲전문성=여기서 말하는 전문성은 직업으로 인정받는 프로페셔널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가 인정하고 동료들의 존경을 받는 전문가를 말한다. 흔히 말하는 ‘달인’과도 비슷하지만, 그들의 전문지식은 노벨상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확장성=사업다각화를 미리 준비하되 원래의 우물을 팽개치고 다른 우물을 넘보는 우를 범하지는 않는다. 뿌리가 하나인 나무가 여러 개의 가지를 치듯 사업을 확장해나간다. 회사 내에 축적된 유무형 자산이 비즈니스의 핵심 역량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넓혀간다. 이런 기업은 지향점이 분명하다.

아키모토 홈피
아키모토 홈피

아키모토 베이커리는 1947년 개업한 평범한 빵집이었다. 1995년 한신 대지진 당시 피해지역에 2000개의 빵을 보냈는데 도로와 다리가 붕괴된 탓에 전달이 지연돼 30%를 폐기해야 했다. 이후 아키모토 베이커리는 최장 37개월까지 보존 가능한 빵통조림(PANCAN)을 개발했다.

빵통조림은 캔 안에 내화성과 흡습력을 갖춘 특수종이를 깐 다음, 발효시킨 반죽을 넣어 그대로 굽는 방식이다. 빵을 식힌 뒤 캔 속에 탈산소재를 넣고 캔 뚜껑을 덮으면 내부가 무산소 상태가 된다. 아키모토 베이커리는 구호품으로서 가치가 높은 빵통조림을 국내외 재해 지역민이나 어려운 처지의 사람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사회공헌에도 열심이다.

▲영속성=오사카 장수기업들의 모임인 ‘오사카 노렌 백년회’는 ‘영속은 기업의 진수’라는 규범을 갖고 있다. 기업의 가장 본질적인 부분을 영속성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기업이 영속하려면 오랜 기간에 걸친 신용축적이 있어야 한다. 그 결과로, 장수기업들의 가치는 직원들에게 체화된 기술, 경영 노하우, 보유 브랜드 와 같은 무형(無形)의 자산으로 측정되는 경우가 많다. 매출이나 이윤보다는 이런 무형자산이 기업 영속성을 보장해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