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큼한 월요일. 초여름의 관문으로 들어서며 맑고 화창한, 기분좋은 날씨의 연속입니다. 오늘의 IT 뉴스 시작합니다.

테라-루나 폭풍이 여전합니다. 권도형 대표가 일단 입을 열기는 열었습니다. "내 발명품이 여러분 모두에게 고통을 줘 비통하다"며 "테라 커뮤니티 회원과 직원, 친구, 가족과 전화를 했다"면서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매도설에는 선을 그었지만, 후폭풍은 여전합니다. 다만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 시세가 약간 반등하기는 했는데요. 그럼에도 시세 상승 동력이 낮은 것은 달라지지 않아서 당분간은 크립토 겨울이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SKT의 성장형 AI인 A.이 등장했습니다.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는 단순한 Technology(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Art’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입니다.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과 기술, 나아가 인간과 인간을 연결해 주는 개인화 서비스로 진화하는 것, 고객의 일상을 함께하며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 대신 다양한 일을 처리해 주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가 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합니다. SKT 누구가 일반적인 AI 비서라면 A.은 GPT-3 기반의 성장하는 AI라는 점! SK ICT 전반의 기초체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습니다. SKT가 요즘 심상치 않네요!

사진=최진홍 기자
사진=최진홍 기자

SK스퀘어 소식입니다.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3211억원, 영업이익 380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투자전문 회사로서의 강력한 존재감이 눈에 들어옵니다. 출범 6개월여 만에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미래 ICT 혁신을 이끌 넥스트플랫폼 영역에 속하는 기업 4곳에 총 1,553억원을 투자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여세를 몰아 국내외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강력한 사업 제휴를 추진하고 새로운 볼트온(Bolt-on) 투자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일례로 올해 3월 SK스퀘어의 자회사 티맵모빌리티가 모빌리티 사업 강화를 위해 공항버스 업체 2곳을 약 1,979억원에 인수한 바 있습니다. 강력한 주주환원은 덤!

네이버웹툰이 일본 TBS와 만났습니다. 일본 지상파 방송사TBS, 일본 웹툰 제작사 샤인 파트너스(SHINE Partners)와 함께 한국 내 웹툰 스튜디오 ‘스튜디오 툰(Studio TooN)’ 합작법인(JV)을 설립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TBS는 일본의 5대 지상파 방송국 중 하나인 TBS TV를 핵심으로 한 일본을 대표하는 종합 미디어 그룹으로 보도·드라마·예능·스포츠·애니메이션 등 폭넓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방송하고 있습니다. TBS가 한국과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죠.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IP 밸류체인은 정말 탄탄해 보입니다. 

출처=네이버
출처=네이버

또 네이버 소식입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의 '빠른정산'이 시장에 '빠르게' 정착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상공인(SME)에게 조기 지급된 정산 대금이 누적 10조원을 넘긴 것으로 16일 확인됐어요. 상생의 의지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죠.

이번에는 카카오.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각 영역의 목표와 성과를 담은 두 번째 ESG 보고서 ‘2021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ESG 보고서는 ▲인사말 및 카카오 소개 ▲네 가지 중점 영역(사회문제 해결・함께 성장・디지털 책임・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 및 기술혁신과 디지털 포용성 관련 특집 페이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영역의 활동 ▲성과데이터 등이 담긴 부록으로 구성됐습니다. 카카오의 ESG. 강박에 가까울 정도네요.

크래프톤의 첫 블록체인 게임이 베일을 벗었습니다. '솔리테어(Solitaire·카드게임) for COMPETZ'의 마켓 사전예약을 시작했어요. 클론다이크(Klondike) 솔리테어를 기반으로 한 PVP(이용자 간 대전) 게임이며 3분기 정식 출시됩니다.

마지막으로 모토로라의 귀환입니다. 알뜰폰 사업자인 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을 통해 5G 스마트폰 2종을 국내 단독으로 출시합니다. 공개된 스마트폰은 ‘엣지 20라이트 5G(39만9000원)’, ‘모토 G50 5G(34만9000원)’ 2종이며 모두 듀얼심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오늘 IT 뉴스는 왠지 기분좋은 일들이 많네요. 항상 즐거운 일이 많기를 바라며,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참고로 내일날씨는 맑고 쾌청하며 일교차가 크다고 하니 꼭 기억하시고요. 이상 오늘의 IT 뉴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