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홈플러스
출처=홈플러스

홈플러스는 약 3개월간 ‘제로마켓’에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2,400명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12월 21일 오픈한 월드컵점을 시작으로 합정점, 신도림점, 남현점 등 총 4개 매장에서 ‘제로마켓’을 운영해왔다. ‘제로마켓’은 서울시 소재 백화점·마트 등 대형 유통매장에 리필 제품과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자원 순환 거점이다.

제로마켓에서는 세제, 샴푸, 화장품 등 리필이 가능한 제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만큼만 무게를 재서 살 수 있다. 고객은 매장에 비치된 전용 용기 또는 개인이 가져온 다회용기에 제품을 담아서 구매하면 된다. 대나무 칫솔, 천연 수세미, 다회용 빨대, 주방 비누, 샴푸바, 손수건 등 다양한 친환경 제품도 판매한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3개월간 홈플러스 ‘제로마켓’에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2,400명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리필 세제 품목은 매출이 205% 뛰었으며 비누 품목은 27% 신장했다. 고객의 70% 이상이 여성이었으며 2030세대 1인 가구, 신혼부부, 5060세대 여성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월 평균 1.5회 이상 방문하는 단골 고객은 점포당 약 10%의 비중을 차지했다.

매출 상위 품목은 천연 수세미, 대나무 칫솔, 비누 등 대표 친환경 제품 위주에서 최근 고객 수요가 증가한 배스밤, 스테인리스 마사지 롤러, 괄사 등 뷰티 제품, 여성 용품과 양말, 수건 등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건호 홈플러스 대외정책총괄은 “보다 많은 참여가 이뤄지고 ‘제로 웨이스트’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