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다희 기자] 뉴욕증시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 금리 인상이 기존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은 가운데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Fed) 의장의 낙관적인 경기 인식 등에 안도하면서 큰 폭으로 올랐다.

1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 대비 518.76포인트(1.55%) 오른 3만4,063.10으로 장을 마감했다. S&P500지수는 전장보다 95.41포인트(2.24%) 상승한 4,357.86으로 나타났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날 대비 487.93포인트(3.77%) 뛴 1만3,436.55로 거래를 마쳤다.

시장은 FOMC 정례회의 결과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평화 협상, 유가 움직임 등을 주시했다.

연준은 이날 2018년 이후 처음으로 기준금리 목표치 범위를 25bp(0.25%포인트) 올린 0.25%~0.5%로 상향했다. FOMC 회의 내 투표권을 가진 9명의 위원 중에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만이 50bp 인상을 주장하며 반대표를 던졌다.

연준은 대차대조표를 축소와 관련해서 “다가오는 회의에서 시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르면 5월에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위원들의 금리 전망치를 담은 점도표에 따르면 위원들은 올해 기준금리 중간값이 1.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남은 6번의 회의에서 모두 한 차례씩 금리가 인상될 것을 예상하고 있음을 뜻한다.

파월 연준 의장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이 올해 하반기에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평화 협상도 주목하고 있다. 러시아 측은 협상에서 우크라이나의 중립국화가 논의되고 있으며, 일부 조항은 합의에 근접했다고 발표하면서 투자 심리가 개선됐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은 러시아 매체 RBC 인터뷰에서 “중립국 지위가 안전보장 조치와 함께 지금 진지하게 논의되고 있다”면서 “합의에 근접한 매우 구체적인 문구들도 있다”고 발표했다.

양측 협상 대표단이 15개 항으로 구성된 평화안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도 나왔다. 평화안에는 우크라이나군의 감축과 러시아군의 철수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가가 다소 안정세를 보인 점도 증시 반등에 일조했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3거래일째 하락해 배럴당 95달러 근방에서 거래를 마쳤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전장보다 3bp가량 상승한 2.18% 근방에서 거래됐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소매 판매는 예상보다 부진했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2월 소매 판매는 전월보다 0.3% 증가한 6,581억 달러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17.6% 늘었다. 이날 수치는 시장 전문가 예상치인 0.4% 증가를 하회했으며, 1월 수정치인 4.9% 증가보다도 낮았다.

미국 경제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소비가 부진한 데는 인플레이션이 크게 오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국무원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미국에 상장된 중국 주식 문제와 관련해 쌍방 감독 기구 간에 양호한 소통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적극적인 진전을 이뤘다고 발표했다. 뉴욕에 상장된 중국 종목들이 큰 폭의 오름세를 보였다. 알리바바, 징둥닷컴의 주가가 각각 36%, 39% 올랐다. 그동안 중국 종목들은 미국에서의 상장 폐지 우려 등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

S&P500지수 중에 임의소비재, 기술 관련주가 3% 이상 오르며 상승을 주도했다. 11개 업종 중에서 에너지와 유틸리티 관련주만이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이 이날 연준의 행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트레이드의 마이크 로웬가르트 투자전략 담당 매니징 디렉터는 CNBC에 “시장이 이날 발표를 대체로 가격에 반영해와 이를 수월하게 받아들이는 듯 보인다”라면서 “통화 긴축은 연준이 경제가 탄탄한 기반 위에 있다고 믿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결국 좋은 일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 반영된 올해 5월 연준이 금리를 25bp 인상할 가능성은 67.1%에 이른다. 50bp 금리 인상 가능성은 32.9%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