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 ] 최근 몇 년간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주택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수도권 등 대도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전국적인 현상이다보니 어느새 ‘미친 집값’이라는 용어까지 익숙해진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가격 높은 아파트나 주택 근처의 상가도 덩달아 가치가 올라가는 것 아니냐는 문의를 받을 때가 있다. 하지만 단순히 주변 집값이 상승한다고 해서 상가의 매도가나 임대료 수준이 따라오르는 경우는 드물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 통계적으로 봤을 때, 고소득층이거나 자산이 많은 이들은 자신이 거주하는 단지내상가나 건물에 있는 상가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대신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가용을 이용한 원거리 소비가 많은 편이다.

실제 이같은 이유로 단지내상가·주상복합상가 구매를 생각하는 예비 투자자들에게 상가의 직접 배후세대가 고가(高價)나 대형 평수 위주 단지일 경우, 해당 상가 활성화가 쉽지 않다고 조언하는 전문가들도 많다.

그래서 단지내상가만 살펴보더라도 상가 투자자들에게는 배후세대가 중대형 평수 위주로 구성된 것보다 중소형 평수 위주인 곳이 인기가 많다. 보통 중대형 아파트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감안했을 때 상가의 가치가 직접 배후 단지 가격과 비례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상가를 운영하는 임차인 입장에서도 주변 집값이 비싸다고 해서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그만큼 높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물론 특정 지역에서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일도 있지만, 대체할 상가가 있는 경우 고객들이 외면해버리기 때문에 상품가를 높이기 쉽지 않다.

때문에 아무리 주변 집값이 많이 오른 지역이라해도 상가 가격이나 임대료가 덩달아 오르는 것은 보기 힘들다.

다만, 창업자이거나 임차인을 선정할 상가 주인 입장이라면 인근 거주세대의 특성을 잘 파악할 필요는 있다. 예를 들어, 상가 가까이 거주하는 이들의 소득 정도, 주요 연령대 등을 조사하면 창업 업종을 고르거나 임차인을 선정하는데 유리할 것이다.

올해 집값이 더 오를지 아니면 조정받거나 급격히 하락하게 될지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상가 투자자는 이같은 집값 가격흐름을 주시하기보다 상가의 기본적 컨디션과 메리트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상가공급이 주변 유동인구나 거주인구에 비해 많거나 적은지, 그리고 고객들이 방문하기 편리한 유동동선에 자리하고 있는지, 내부에 고객 편의시설 등은 잘 갖춰져있는지 등과 같은 기본적 요건을 충실히 살피는게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