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SM그룹 건설부문 계열사인 SM우방산업이 노사합동 중대재해예방 안전보건점검을 실시했다.

조유선 대표이사(좌측 첫번째)가 신축공사 현장을 찾아, 안전시설물의 구조 및 설치요건을 점검하고 있다.사진=SM우방산업
조유선 대표이사(좌측 첫번째)가 신축공사 현장을 찾아, 안전시설물의 구조 및 설치요건을 점검하고 있다.사진=SM우방산업

SM우방산업은 조유선 대표가 지난 27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 첫날, 대구 화원파크뷰 우방아이유쉘 신축공사 현장을 찾아 안전보건활동 여부를 점검했다고 28일 밝혔다.

주요 안전보건점검 내용은 시스템 분야에서 ▲현장의 안전보건 방침 및 목표 수립 ▲위험성평가 프로그램의 효율적 시행 여부 ▲현장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적정 사용여부 ▲노사협의체 등 근로자 의견 청취 운영현황 ▲비상시 대응 시나리오 작성 및 훈련상태  ▲하도급 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활동 상황 등 체계적인 안전보건활동 여부를 점검했다.

이와함께 ▲떨어짐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난간 및 개구부 덮개의 설치상태 ▲건설기계 재해 예방을 위한 작업계획서의 수립 및 신호수의 배치 ▲화재예방을 위한 위험물의 보관상태 및 유해위험물질 표시 등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현장 안전보건시설물 점검도 병행했다.

조유선 대표는 “현장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이며 설계와 계획단계에서부터 위험성 평가를 통해 최고의 안전보건 환경을 근로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 총괄 책임자와 관리·감독자 등 각자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SM우방산업 지난해 안전보건 환경 활동을 통해 고용노동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안전보건을 최우선 경영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ISO45001/14001 등 안전보건환경 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해 안전보건경영 체계를 구축했으며, KOSHA-MS 전환 준비 등 한발 앞선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