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세종 윤국열 기자]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올해 업무추진 목표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포용적 미래도시 건설’로 확정했다.

행복청은 3대 핵심전략으로 ▲2030 도시 완성기반 구축 ▲스마트‧탄소중립도시 건설 선도 ▲살기 좋은 안정적 정주환경 조성 등을 수립했다고 6일 밝혔다.

 2022년 행복청 업무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출처=행복청.
 2022년 행복청 업무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출처=행복청.

우선, 2030 도시 완성기반을 구축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 및 개발계획을 변경 수립할 계획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관련 주거‧교통‧지원기능 입지 대책 마련을 위해 S-1생활권, 6-1생활권 등 대상 부지 인근의 도시계획 수립에 착수하고 내부 연계교통 및 광역교통 개선대책 등을 검토한다. 정부 세종청사 중앙동을 오는 8월 준공해 공공시설을 적기에 확충할 예정이다.

충청권 4개 시도와 공동으로 2040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의 수립을 완료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한다. 광역도로는 부강역~북대전IC 등 2개 노선에 대해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회덕IC 연결도로를 4월에 착공한다.

아울러 산학연 융합 생태계를 4-2생활권에 조성하고 기존 이전기관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수도권 기능 유치를 추진한다. 6개 대학이 입주할 공동캠퍼스 건축을 본격 추진하고 복합캠퍼스 조성 전략을 수립한다.

도시첨단산업단지도 지속 공급해 데이터, AI, 자율주행 등 첨단산업을 유치하고 수도권의 협회‧단체 유치활동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행복청은 스마트‧탄소중립도시 건설을 선도한다는 전략도 세웠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5-1생활권)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도시 전체의 스마트 인프라를 확대한다. 국가시범도시는 사업시행자 지정(SPC) 및 실시계획 승인을 추진하고 모빌리티‧헬스케어 등 혁신기능을 담당하는 선도지구 개발을 추진한다.

또, 도시 전역을 스마트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교통‧방범‧공공WIFI 등 스마트 인프라를 설치하고 시민참여 스마트시티 리빙랩을 통해 스마트 혁신 서비스를 발굴해 시범 사업을 진행한다.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고 도시의 미래 교통수단을 모색한다.

특히 정밀도로지도를 추가 구축하고 신규 조성되는 6-2생활권에는 자율주행과 관련 도로 부속 편의시설과 미래모빌리티 복합환승센터 등을 설계에 반영한다. 도심항공교통(UAM)을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통합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지난해 수립된 204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세부 실행방안으로 구체화하고 온실가스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한다. 특히, 6-2생활권은 생활권 전체의 에너지 자립률 목표를 50%로 설정하고 일부 지역은 완전한 에너지자립지구로 계획한다.

또, 신규 수소충전소를 지구단위계획에 반영하고 연료전지‧태양광 등을 집적한 복합에너지스토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행복청은 살기 좋은 안정적 정주환경 조성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올해 주택 약 4,000세대를 준공하고 7,000세대를 공급하는 등 주택공급을 추진한다.

중앙공원 2단계의 단계적 조성방안을 마련하고 5개 박물관이 집적된 박물관단지는 첫 박물관인 어린이박물관이 준공된다. 창의진로교육원이 준공되고 가상현실, 에너지‧환경 등 특화 요소를 반영한 복합커뮤니티센터, 광역복지센터가 건립된다.

주차 배회시간 단축 및 주차장 효율 증진을 위해 공영주차장 통합정보체계 및 실시간 주차안내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학차량 승하차 안전대책 검토와 보행환경 개선방안 등을 마련한다.

아울러,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에 발맞춰  ‘공공건축 무재해 달성’ 선언과 안전보건협의체 구성‧운영을 통해 위해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감염병 예방 특화설계 가이드라인을 공공건축물에 적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