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출처=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출처=금융위원회

[이코노믹리뷰=이성희 기자]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상장사 ESG 공시 등 ESG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ESG 정보 플랫폼'(ESG 포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플랫폼은 △ESG 소개 △ESG 기업정보 △ESG 통계 △자료실 등 4개 메인 메뉴와 15개 서브 메뉴로 구성돼 있으며 ESG 개념과 최신 동향 등 기본정보부터 상장기업의 ESG 평가등급, ESG 통계 등 실제 투자에 유용한 데이터까지 망라하고 있다.

상장기업의 ESG 공시 정보를 비롯해 ESG 평가 정보, 타기관 제공 정보 등 기존에 분산돼 있던 정보를 통합 제공해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으며, 이용 주체별 목적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출처=금융위원회
출처=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최근 ESG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다양하고 신뢰도 높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획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ESG 정보 플랫폼' 서비스 개시를 통해 ESG 정보의 중심지로 기능하는 동시에 경제‧사회 내 ESG 인식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이용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편의성을 제고하는 한편, ESG 관련 복합정보 제공 등 플랫폼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플랫폼 서비스는 ESG 포털 주소(http://esgportal.kr)를 입력하거나 주요 포털 검색창에 'ESG 포털'을 검색해 이용할 수 있다.

또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연계사이트 탭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으며, 추후 산업부에서 추진 중인 'K-ESG 경영지원 플랫폼' 등 다른 플랫폼과 연계해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