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진희 기자] 역세권에 우수한 도로 접근성까지 갖춘 이른바 ‘사통팔달 아파트’가 주목 받고 있다.

사통팔달 아파트는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고, 도로 접근성까지 우수한 곳을 일컫는다. 특히 지하철역이 가까운 곳의 경우 교통체증이나 불확실성이 적어 시간관리에 민감한 직장인들의 선호도가 높고 주택 수요가 풍부해 시세 상승에도 유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 부동산 시장에서 지방의 상승세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KB부동산에 따르면,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의 올해 9월 기준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억8,578만원으로 전년 동월대비(3억1,404만원) 22.8% 가량이 올랐다. 광주지하철 1호선 상무역과 운천역이 가깝고 상무대교를 통해 유덕IC, 신가IC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입지를 갖췄다는 점이 주변 아파트 시세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반면, 광주광역시의 같은 기간 전체 아파트 매매가는 약 18% 상승하는데 그쳤다.

이어 올 9월 경남 진주 가좌동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억2,269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9월 2억4,354만원보다 약 32.5%가 상승한 수치이고 같은 기간 진주 전체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은 22% 수준이었다. 가좌동 일대 아파트는 KTX진주역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진주IC·JC, 남해고속도로, 2번국도 등 다양한 도로망도 인접해 차량 이동도 용이하다.

대전 첫 환승역 ‘용두역’(예정) 등 더블역세권…우수한 도로 접근성까지 갖춰

이런 분위기 속에서 최근 분양시장에 사통팔달 수혜를 누리는 아파트가 분양에 나서 화제다. 코오롱글로벌이 대전 용두동 1구역 재개발 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대전 하늘채 엘센트로’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우선 단지 주변에는 대전 최초의 환승역 ‘용두역’이 신설될 예정이다. 용두역은 충청권 광역철도와 지하철 1호선이 만나 향후 대전시를 포함해 충청권 주요 거점도시를 연결하는 교통의 중심축으로 변모할 전망이다. 환승역은 2가지 이상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편의성을 중심으로 주변 아파트의 시세 상승을 유도한다. 용두역 개발 이외에도 이미 1호선 오룡역이 위치하고 있는 만큼, 더블역세권의 조건도 충족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동서대로를 비롯해 대전을 가로지르는 중심 도로인 계룡로 등을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어 사통팔달 교통망 아파트로써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지난달 29일 견본주택을 개관한 ‘대전 하늘채 엘센트로’는 11월 8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9일(화) 1순위 해당지역, 10일(수) 1순위 기타지역 순으로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11월 17일(수)이며, 정당계약은 11월 29일(월)부터 12월 2일(목)까지 실시된다. 분양가는 3.3㎡당 평균 1,470만원 수준의 합리적인 가격대로 책정됐다.

대전 신흥주거지 변화 중…다채로운 커뮤니티 및 자연친화적 주거환경 ‘기대’

‘대전 하늘채 엘센트로’는 사통팔달 이외에도 다채로운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대전 중구는 다양한 정비사업을 통해 신흥주거지로 변화하고 있으며 중구에서 진행되는 사업은 37개로, 대전 전체의 약 44%에 달하는 수준이다.

폭넓은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점도 주목된다. 단지는 코스트코 대전점과 세이백화점, 홈플러스, 선병원, 충남대학병원 등 대형유통시설과 대형병원이 인근에 자리해 있다. 이와 함께 대전의 유명 상권으로 인지도가 높은 서구 둔산동과의 거리도 가까워 이른바 ‘더블생활권’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이밖에 단지 반경 약 500m에 지역 명문 학군이 가까운 교육환경을 갖췄고, 경관녹지 산책로와 유등천 수변공원, 중촌시민공원 등을 중심으로 친자연적인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다채로운 커뮤니티와 독보적인 설계도 주목된다. 실내 배드민턴장, 실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클럽 등 다양한 운동공간들과 함께 라이브러리, 맘스&키즈카페 등 키즈특화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단지는 대전 중구 용두동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2층~지상33층 총 5개 동 총 474세대로 이 가운데 59㎡·74㎡·84㎡ 304세대가 일반 분양된다. 견본주택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방역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사전예약 방문과 사이버 견본주택을 병행 운영하며, 사전예약 신청은 ‘대전 하늘채 엘센트로’ 홈페이지에서 받고 있다. 홈페이지에는 코오롱글로벌의 사이버 견본주택인 ‘스카이텔링’이 운영되고 있으며 대전 하늘채 엘센트로와 관련된 정보를 다채로운 영상 콘텐츠로 제공하여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힘썼다.

견본주택은 유성구 봉명동 일대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4년 7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