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서울시
출처=서울시

[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서울시는 시내 각 재개발‧재건축 관련 종합포털 '정비사업 정보몽땅' 구축을 완료하고 오는 8일 정식 오픈한다고 7일 밝혔다. 이를 통해 현장의 추진현황부터 조합의 예산‧회계, 조합원 분담금까지 정비사업과 관련한 정보를 조합원이 한 번에 열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비사업 정보몽땅은 기존의 정비사업 관련 3개 시스템의 중복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재정비했다. ▲정비사업 추진과정을 공개하는 ‘클린업시스템’ ▲생산되는 모든 문서를 100% 전자화하고 조합원들에게 실시간 온라인으로 공개하는 ‘e-조합시스템’ ▲토지등소유자별 분담금 추산액을 산출하는 ‘분담금 추정 프로그램’(클린업시스템 내) 등이다. 

이번 통합을 통해 조합의 예산‧회계장부 37개는 기존에는 조합장이 승인한 조합원만 볼 수 있었다면 앞으로는 조합원 누구나 로그인만 하면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공개 여부도 조합에서 수동으로 설정하는 방식에서 조합장이 결재하는 즉시 자동으로 실시간 열람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용역업체 선정결과, 총회 의사록 등 관련 법에 따라 조합이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하는 항목과 시가 권고하는 공개항목 70개도 볼 수 있다.

‘분담금 추정 프로그램’도 물가변동분이 자동 반영되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산출의 정확성을 높여서 현장에서 보다 실효성 있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비사업이 다양화되는 추세를 반영해 토지등소유자와 조합원이 열람할 수 있는 정보공개 범위도 확대했다. 기존 재개발‧재건축뿐 아니라 지역주택조합, 소규모재건축, 가로주택정비사업, 리모델링 사업장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시는 전자투표 서비스와 신청 양식 전산화 등 시스템 고도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이 개발하고 있는 전자투표시스템을 연동해 조합총회 등의 조합원투표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조합설립인가 등 신청 양식 전산화도 추진한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시는 정비사업의 비리를 근절하고 조합원 및 토지등소유자의 피해를 막기 위해 시스템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서울북부지검 등 정비사업 전담부서와도 협력하겠다. 합리적이고 깨끗한 정비사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